[중소SW·보안기업 공공시장 도전] ①AI보안·해킹추적…나라장터 쇼핑몰 '신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0-11-1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데이터품질, 보안관제역량, 패스워드관리 개선

디지털 콘텐츠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계, 원격업무·협업도구, 화상회의 기술을 제공하는 일부 IT솔루션 업체는 비대면 문화에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나머지 다양한 기업용 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소·중견 소프트웨어(SW) 및 정보보안 기업들의 사정은 다르다. 이들은 오히려 코로나19 확산 후 기업들의 IT투자 위축이라는 악재를 극복해야 할 상황이다.

공공 부문 시장은 그나마 지금처럼 민간 시장에서 기업들의 IT투자가 위축될 때 기업들의 매출에 지지대 역할을 한다. 연구개발을 통해 출시한 신제품을 들고 공공 시장 진입에 나선 SW·보안 기업들의 움직임을 정리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반기 조달청의 공공시장 판매창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엔코아의 메타데이터 관리, 이글루시큐리티의 인공지능(AI) 보안관제, 케이사인의 네트워크보안, 한싹시스템의 패스워드관리 등 솔루션이 신규 등록됐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은 공공기관 소속 담당자가 필요한 물품을 직접 검색해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솔루션 업체들에게 공공 시장의 주요 판로다.
 
"데이터 품질 관심 높아"…엔코아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메타샵

데이터 전문기업 엔코아는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메타샵(META#)'이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고 지난달 12일 밝혔다.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의 유형, 언어, 주제, 관계, 출처 등 속성을 나타내는 부가정보를 의미한다. 데이터의 식별, 접근, 검색을 수월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메타데이터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처리해야 하는 관리자에 의해 만들어진다.

메타샵은 고품질 데이터 제공을 위한 데이터거버넌스 전 과정의 메타데이터 관리를 지원한다. 데이터 표준, 데이터 구조, DBMS 정보를 관리하고 메타 영향 분석 기능으로 일관된 통제·관리를 지원한다.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로 비즈니스 용어를 자동 추출하고, 메타데이터 매핑을 자동화해 생산성과 편의성을 높여 준다.

엔코아는 메타샵이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 자동화로 공공기관의 체계적이고 편리한 메타데이터 관리를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터모델링 도구 '디에이샵(DA#)'과 연계돼 개발 생산성을 높여 준다고 덧붙였다.

명재호 엔코아 사업총괄 부사장은 "데이터 3법, 공공데이터품질관리 수준 평가, 디지털 뉴딜 정책 등으로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관리와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을 계기로 올해 하반기 공공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 영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AI 보안 중요성 커져"…이글루시큐리티 보안관제 '스파이더TM AI에디션'

이글루시큐리티는 AI 보안관제 솔루션 '스파이더TM AI에디션'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등록 직후 A기관이 나라장터를 통해 이 솔루션을 구매하는 등 공공 부문의 AI 보안관제 솔루션 수요가 큼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스파이더TM AI에디션은 AI 기술로 보안관제 효율과 역량을 높여 주는 보안관제 솔루션이다. 보안관제 요원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 발생하는 과잉탐지·오인탐지·미탐지 문제를 줄여 준다. 핵심 정보와 의심 단서를 심층 분석해 보안관제 요원이 고도화된 보안 위협 대응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작년 2월 스파이더TM AI에디션을 출시하고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 이 솔루션을 공급했다. 올초부터 지난달까지 AI·보안관제 관련 20여개 특허를 취득하며 성능을 높이는 연구개발에 주력했다.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는 "공공분야 디지털 전환이 추진되면서, 분산된 디지털 업무 환경의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AI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며 "공공기관들이 고도화된 사이버 공격에 맞서 기관의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지난 3일 홈페이지 위변조 모니터링 시스템 '웹몬 2.5' 버전이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GS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공공사업 발주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웹몬은 홈페이지 보안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솔루션이다. 웹사이트 위변조와 악성코드 삽입 여부를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장비 설정, 물리적 노후 상태, 기타 웹서비스의 물리 구간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수시 점검할 수 있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여러 기관, 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하며 웹사이트 장애, 침해사고 발생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악성코드 공격 역추적"…케이사인 네트워크 위협 분석 및 탐지 'MNX'

케이사인은 악성코드 분석 및 대응 기술 전문 자회사 세인트시큐리티의 네트워크 위협 분석·탐지 솔루션 'MNX'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세인트시큐리티 MNX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위협 분석 및 탐지 솔루션이다. 세인트시큐리티의 악성코드 분석 기술, 차세대 백신 기술, 인텔리전스 서비스와 연계돼 있다. 멀웨어즈닷컴과 연동해 병렬 악성코드 분석을 수행하고 최신 위협을 탐지한다. 고성능 심층패킷검사(DPI) 엔진으로 네트워크상 모든 행위의 가시성을 확보해 준다. 저장된 네트워크 파일에 상관분석 기법과 포렌식 기능을 적용해 특정 공격 추적에 활용한다.

세인트시큐리티는 지난 9월부터 보안컨설팅전문업체 핀시큐리티시스템과 함께 IT서비스기업 아이티노매즈의 컨소시엄 참가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PC 원격 보안점검 운영 사업을 수행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디지털 뉴딜 추진과제 'K-사이버방역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초·중·고교생과 대학생, 재택근무자 등 인터넷을 이용하는 가정용 PC를 원격으로 보안 점검 및 조치해 주는 사업이다.

케이사인은 모바일 기반 일회용패스워드(OTP) 인증 솔루션 '위즈패스(WizPass) for mOTP'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했다고 지난 9월 밝혔다. 위즈패스 for mOTP는 모바일 기반 OTP로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인증을 지원하는 인증보안 솔루션이다. 비밀키, QR코드, OTP 간편 등록 기능을 서버 OS와 클라이언트 환경에 제공한다. 대우건설, 행정공제회, 건설근로자공제회, SK실트론,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이 사용자 인증에 적용했다.
 
"시스템관리자 계정 보호"…한싹시스템,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 '패스가드'

망연계 전문기업 한싹시스템은 통합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 '패스가드(PassGuard)'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했다고 지난 9월 밝혔다.

패스가드는 서버, 네트워크, DBMS, 보안장비, CCTV 등 시스템의 관리자 계정을 통합 관리하는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이다. 시스템 계정의 패스워드를 정책에 따라 주기적으로 일괄 자동 변경해 준다. 사용자별로 설정된 패스워드 사용 기간에 따라 권한을 부여·회수할 수 있다. 지문인식·생체정보 인증, 이중요소인증(2FA), 등록 PC만 접속을 허용하는 단말 인증, 패스워드 단방향 암호화, 사용자 행위에 대한 타임라인을 제공한다. 시스템 이중화 구성과 전용 복구 툴을 갖췄다. 에이전트리스(Agentless) 형태인 웹 기반으로 제공된다.

서정인 한싹시스템 영업부장은 "스마트시티 확대, 지자체 보안 강화로 공공기관에 서버, CCTV, 보안장비 등 IT 시스템 도입이 증가하면서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