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공정위 철퇴에 “한익스프레스와 거래 적법...사법절차서 적극 소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11-08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화솔루션이 한익스프레스에 부당지원한 혐의로 거액의 과징금을 물고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되자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8일 한화솔루션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57억원을 부과하고 법인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지원을 받은 한익스프레스에도 7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한화솔루션은 공정위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객관적인 사실관계에 기초한 법률 검토와 경제학 전문가의 경제분석을 토대로 성실히 소명했음에도 공정위가 부당지원이라는 결론을 도출한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진욱 공정거래위원회 기업집단국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공정위에서 한화솔루션㈜의 ㈜한익스프레스에 대한 부당지원 행위와 관련, 시정명령과 과징금 229억원을 부과하는 내용 등을 담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공정위가 법령에 따른 심사를 거쳐 한익스프레스를 친족관계에서 분리했음에도 불구, 법률용어가 아닌 ‘범 총수일가’라는 용어를 사용한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주주 개인의 실명을 언급하면서 합리적 근거도 없이 혈연관계를 이유로 일감을 몰아줘 총수일가의 사익편취를 위한 행위를 한 것처럼 평가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화솔루션은 “한익스프레스와의 거래는 적법하고 업계 관행에도 부합하는 ‘효율성’과 ‘안전’ 등을 고려한 거래였다”고 강조했다.

한화솔루션이 컨테이너 운송을 한익스프레스로 일원화하고 탱크로리 통합운송사로 한익스프레스를 선정한 것은 물류 효율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설명이다. 또 한화솔루션은 염산 등 맹독성 물질 운반이 많아 대형 인명 사고의 위험이 상존해 운송 규모와 설비 면에서 기준에 부합하는 한익스프레스와 거래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한화솔루션은 공정위의 이번 조치에 불복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서지는 않는다는 방침이다. 대신 검찰 조사가 시작되면 적극 해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화솔루션은 “해당 거래가 적법하다는 점을 향후 사법절차에서 적극 소명할 것”이라며 “사법적 대응과는 별도로 향후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내부거래위원회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등 거래시스템을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