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838억원 날리는데...여성장관 "내년 재보궐, 성인지 학습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1-05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정옥 장관, 5일 국회 예결위 답변 논란

  • "국민 전체, 성인지성 집단학습할 기회"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의 여성가족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을 집단학습할 기회."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으로 비롯된 내년 4월 보궐선거에 대해 이같이 언급해 논란에 휘말렸다. 여가부 장관으로서 성인지 감수성을 갖추기보다 정권 입장을 대변하는 데 급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선거에 838억원이 사용되는데 피해자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봤느냐'는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윤 의원이 "(세금을) 학습비라고 생각하느냐. 진정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한민국 여가부 장관이 맞느냐"고 되묻자, 이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또 "장관님, 참 편한 말이다.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아니냐"라고 비판하자,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에 죄명을 명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성평등 문제나 성폭력 피해 문제가 과잉 정쟁화되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가 될 수 있다"면서 "특히 서울시 피해자가 과잉 정쟁에 휘말리지 않고 직장에 복귀해 정년까지 안심하고 마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성폭력 가해자 편에 서서 문재인 정부를 오히려 욕되게 하며 할 말도 제대로 못 하는 여가부 장관의 모습"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고 박 전 시장은 지난 7월 8일 비서실 직원으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한 뒤 이튿날인 9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와 관련, 여가부는 5일여간의 침묵 끝에 같은 달 14일 입장을 밝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 사업의 주무부처인 여가부가 여권 인사가 휘말린 성 추문에 별도 입장을 밝히지 않고 방관한다는 비판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