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회의장 환담...김종인·주호영 불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10-28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특검 요구 묵살에 항의

환담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에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왼쪽 세번째), 김명수 대법원장(맨 왼쪽),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등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시정연설에 앞서 국회의장, 여당 지도부와 환담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불참해 ‘반쪽짜리’ 환담이 진행됐다.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환담에는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국무총리, 최재형 감사원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자리했다.

환담에 앞서 김 위원장은 특검을 통해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진상을 규명하자는 국민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항의의 뜻으로 환담에 불참할 뜻을 전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난 7월에 방문해 주시고 또 이렇게 방문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4년 동안에 시정연설 네 번을 다 와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에 보도를 보니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동산 통계의 현실화, 국정감사 지적 사항을 정부가 적극 수용하라’는 말씀을 해주셨다”면서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사항과 시정 내용을 정부가 꼼꼼하게 수용할 것은 적극 수용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 측에서 저희(국회)에 희망하는 중요한 정책이나 법안 같은 것은 국회에 사전 협의를 좀 해주십사 말씀을 드린다”면서 “야당에게도 성실한 설명이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본예산 시정연설이 어느덧 네 번째가 되었고, 취임 첫해에 일자리 추경 시정연설을 더해 다섯 번째가 된다”면서 “그 밖에도 여러 번 국회를 왔었다. 국회와 자주 소통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시는 바와 같이 요즘 여러 가지 위기 상황, 또 비상한 그런 상황”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힘을 잘 합쳐서 이 위기를 잘 극복하고, 또 더 나아가서 선도국가라는 새로운 미래로 함께 나아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사드릴 일은 3분기의 성장도 그동안 국회가 네 번에 걸쳐서 77조에 달하는 추경들을 아주 신속하게 결정을 해 주신 덕분”이라며 “그것이 우리 국민들의 삶에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일이나 또 경제를 조금 이렇게 회복시키는 일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