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의 정치학, 대통령 호소하고 국무위원 접종하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10-27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약처 “백색입자, 유효성·안전성 문제없다” 공식발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후 세종시의 한 병원을 찾아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독감 백신에 대한 안정성 논란이 급부상하면서 여론이 악화되자 청와대와 유관부처가 민심달래기에 매달리고 있다. 여론을 의식한 국회에서는 여야의원들이 독감백신 관리를 두고 질타를 쏟아냈다. 이른바 ‘백신의 정치학’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국민 불안 잠재우기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독감 백신에 대해서는 보건당국이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해 내린 결론과 발표를 신뢰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건당국에도 국민 불안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당국은 사망신고된 사례에 대해 신속한 검사와 투명한 결과 공개는 물론 백신접종 후의 사망자 현황 등에 대해 지난해의 사례나 외국 사례 등을 비교 제시하라”고 말했다.

국무위원들도 직접 독감백신 접종을 하면서 국민들에게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5일 “국민들께서는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정부 결정에 따라 예방접종에 계속 참여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 총리는 70세 이상 접종 일정에 맞춰 지난 21일 세종시 연동면 보건소에서 독감 백신 예방접종을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세종시의 한 의원급 의료기관을 찾아 독감백신 접종을 받았다. 올해 만 64세인 박 장관은 만 62∼69세 독감 무료접종이 전날 시작됨에 따라 이날 오후 접종을 받았다. 박 장관은 독감 백신 안전성 논란에 이어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까지 속출하자 백신 안전성애 대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직접 접종에 나섰다.

올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백신국감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는 백신의 안전성을 두고 여야의원들이 여러 문제를 제기했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제가 된 한국백신의 독감 백신 제품이 출하 당시부터 불용성 미립자 수치가 다른 업체보다 높았고, 보건소 현장에서 더욱 많이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정춘숙 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식약처는) 특정 액체와 특정 주사기 만났을 때 백색 입자가 발생한다고만 파악했지 왜 발생하는지 모르고 있다”며 “국민들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으려면 사실 확인뿐 아니라 설명 과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문제가 발생하고 공개까지 지연된 점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지난번 백신 상온 노출 당시에도 문제 발생 후 10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공급이 중단됐고, 이번에도 10월6일 백색입자가 발견된 후 3일이 지난 9일에야 중단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은 “코로나19로 국민들이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이번 독감 백신에 대해서도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원인조사를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그 결과를 국민께 설명드리고 공개함으로써 식약처의 신뢰 회복하기 위해 조속히 노력할 것”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약 보름 뒤인 27일 식약처는 백색 입자가 발견된 독감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공식 발표가 했다. 식약처는 백색 입자는 독감 백신의 원래 성분이었던 단백질에서 유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식약처는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백색 입자 발견으로 회수된 독감 백신을 절차에 따라 전량 폐기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