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치료 효과 없다는 렘데시비르, 부작용 보고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10-16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렘데시비르의 국내 부작용 보고 사례가 11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받은 ‘렘데시비르 부작용 보고 현황’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보고된 부작용은 간 기능 수치 상승 3건, 발진 3건, 심실 주기의 수축·두드러기가 각 2건, 구토 1건으로 총 11건이었다.

렘데시비르는 코로나19 치료 목적으로 지난 6월 3일 특례수입이 승인돼 7월 1일부터 국내에 공급됐고 같은 달 24일 정식 품목 허가를 받았다.

미국 제약회사 길리어드사이언스는 이달 초 코로나19 입원 환자 1062명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한 결과 렘데시비르가 회복 기간을 5일 단축해줬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5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가 여러 나라의 입원 환자 1만1266명을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실험에서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입원 기간을 줄이거나 사망률을 낮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원실은 국내의 경우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렘데시비르를 사용한 경험이 제한적이고, 아직까지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중증도의 치료 효과에 대한 평가가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렘데시비르의 안전성이 완전히 확보된 것이 아니며, 임상시험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투여 환자와 부작용 사례를 면밀히 추적검사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렘데시비르의 부작용에 대해 아직 중대한 사례는 없었으며, 보고된 부작용이 해당 의약품에 의해 발생했다고 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렘데시비르는 병원 62곳에서 코로나19 환자 600명에게 투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