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구간 알고가세요"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상황 확인 방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요 기자
입력 2020-09-29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8일 본격적인 귀성길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오늘부터 귀성길에 나선 시민들을 위해 고속도로 교통예보팀을 운영, 예상 혼잡일 및 혼잡 시간대 등 안내하고 이동일자 및 시간대, 이동경로 등을 분산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간 이동 최소화를 위해 올해 추석은 고속도로 통행료가 정상 부과한다. 추석기간 수납한 통행료 수입은 휴게소 방역 강화 등을 위해 활용하고 잔액은 코로나19 방역 등에 활용토록 공익 기부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실시한 추석 연휴 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인 오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총 2759만 명, 하루 평균 460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는 하루 평균 459만대로 예측된다.

다만 교통연구원은 이동 계획을 정하지 못한 국민들이 19.3%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 이동 규모 및 혼잡 상황을 달라 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앱, 안내전화(1588 2504) 등을 통해 고속도로 혼잡 예보, CCTV실시간 소통 상황 등 다양한 교통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국가교통정보센터' 사이트 통해 도로상황, 돌발사고정보, 통제공사정보, 우회도로정보를 제공한다. 각 고속도로와 노선별 정체 상황과 소요시간을 확인 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CCTV' 페이지를 통해 교통속보, 경로검색, 혼잡구간, 노선별교통정보를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번 추석연휴 고속도로 차량 정체가 가장 극심한 시간대는 귀성길 오는 30일 새벽 4시~오후 1시, 귀경길 오는 10월 1일 오전 10시~오후 5시, 10월 2일 오전 11시~저녁 8시로 예상된다.

이날 주요 구간별 소요시간은 오전 11시 출발 기준 서울에서 대전은 2시간 40분, 서울에서 대구는 4시간 20분, 서울에서 부산까지 5시간 20분 가량이 소요될 예정이다.

오후 1시 출발 기준 서울에서 대전은 3시간 30분, 서울에서 대구는 5시간, 서울에서 부산까지 6시간 10분으로 소요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