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이인영, 국회 외통위서 북미협상·北 수해 등 보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8-25 09: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 25~27일 개최

  • 여야 의원들, 한·미 SMA 협상 등 질의

지난달 24일 오후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영길 위원장이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안건 가결을 선포하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해 각종 외교·대북 현안에 대한 보고를 진행한다.

외통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강 장관과 이 장관으로부터 북·미 비핵화 협상,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협상과 북한 수해 상황 등 현안에 대한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여야 의원들은 우선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에 대해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협상은 지난해 2월 '하노이 노딜'과 같은 해 10월 '스톡홀름 노딜'로 멈춰 섰고, 북한은 최근 아무런 대미(對美) 메시지를 내놓지 않고 있다.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이 치러질 예정이어서 북·미 협상 향방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외통위원들은 또 8개월째 공백을 이어가는 제11차 SMA 협상 상황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외교부는 이달 초 새로 부임한 미국 측 도나 웰턴 협상 대표와 정은보 방위비분담 협상대표가 유선 등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의원들은 양국이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방위비와 관련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원인과 향후 협상 전망 등에 대해 물을 것으로 관측된다.

외통위는 또한 최근 폭우로 수해를 입은 북한 상황에 대해서도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통일부가 '작은 교역' 형태로 남북 간 경제협력 재개를 꾀했지만 대북제재라는 걸림돌에 부딪힌 상황에 대해서도 질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통일부는 최근 남측 남북경총통일농사협동조합과 북측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 간 교류 협력 승인 여부를 검토해왔다. 그러나 북측 업체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남북 경협 재개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통일부와 국가정보원 간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데 대해 이 장관이 해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외통위는 당초 24~26일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차 확산하자 취소된 바 있다.

이후 외통위원들은 이날부터 27일까지 외통위 전체회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