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백신, 11월 전 일단 긴급승인"...'코로나 실패' 공세에 발등의 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8-24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월 말 백신 긴급승인설"...미국도 러시아·중국 수순 잇나

  • '적반하장' 트럼프...속도전 주문하며 "FDA 눈치보지 말라"

오는 11월 3일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대응 실패' 공세에 밀리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특단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대선 전인 9~10월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의 긴급사용승인(EUA)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러시아와 중국에 이어 미국 정부까지 3상 임상시험을 채 마치지 않은 백신의 사용을 서두르고 있어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EPA·연합뉴스]

 
美도 임상 완료 전 백신 승인하나...백악관 논의 사실 드러나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은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르면 각각 9월 말 이전과 10월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달 30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메도스 비서실장은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이 공동개발 중인 'AZD1222'의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밝혔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과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1만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에선 아직 3상에 돌입하지 못했다.

NYT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통상 '미국인을 대상'으로 '3만명 이상의 지원자'가 참여한 최종 임상을 거쳐야 백신 승인을 내주는데,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관련 절차를 건너뛰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이다.

다만, 해당 보도 이후 아스트라제네카는 "전부 거짓(absolutely false)일 뿐 아니라 그런 추측 조차 시기상조"라며 관련 논의가 없었다고 적극 부인했고, 백악관 역시 "이르면 9월 백신 승인이 가능하다는 말을 한 적도 없고 외국에서의 임상시험에만 근거해 승인을 내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문은 "대선을 위해 무리하게 백신 승인을 앞당길 경우 정치적 목적을 위해 안전성을 무시했다는 반발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고, FT는 "미국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집단 백신 접종 사업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세계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까지 미국에선 590만명에 가까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18만명 넘게 사망했다.
 
"FDA, 정치세력 눈치보지 말라?"...코로나 속도전 주문하는 트럼프의 아이러니
이와 같은 백신 EUA 급물살은 전당대회를 마치고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들어간 미국 민주당이 집요하게 '트럼프 정권의 코로나19 대응 실패'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CNBC는 "대선 전까지 백신이 나올 경우, 많은 비판을 받아온 트럼프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실패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서 "FDA가 정치적 압력에 굴복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진전을 방해하고 있다"며 "개발 속도전에 집중할 것"을 주문하며 FDA에 압력을 넣었다.

그러자 펠로시 하원의장은 "FDA의 과학적 결정에 압력을 넣으려는 트럼프의 위험한 시도는 모든 미국인의 건강과 안녕을 위태롭게 한다"면서 "백악관의 정치적 목적에 따라 속도전을 할 게 아니라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을 판단해 승인할 책임이 있다"며 견제구를 날렸다.

하지만 23일 FDA는 일요일 오후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고 혈장치료제의 긴급사용승인을 발표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은 우리가 고대해오던 아주 대단한 날"이라며 추켜세웠다.

FDA는 성명에서 혈장치료제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정확한 연구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물론 공화당 전당대회를 하루 앞둔 상황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승인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16일 러시아 정부는 2상 임상을 마친 자국 백신 '스푸트니크V'의 긴급사용을 승인하고 다음 달 중순 이후 일반접종을 앞두고 모스크바 시민 2만~3만명을 대상으로 3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22일 중국 관영언론 CCTV는 중국 정부가 지난달 22일부터 임상시험 중인 백신의 긴급사용을 결정하고 이미 의료진과 해외 출장을 떠나는 국유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접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소재한 백신 생산 공장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