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먹·아·죽'부터 협력 시작…광복 100주년 평화통일의 희년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8-21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인영 장관, 21일 '광복 75주년 평화통일포럼' 축사

  • '보건의료·공동방역·기후환경' 남북협력안 마련 언급

  • "종합적·합리적 남북협력 틀 마련해 변화 만들겠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보건의료·공동방역·기후환경 등 3개 분야 중심의 구체적인 남북 협력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통일연구원의 주최로 열린 광복 75주년 기념 ‘평화통일포럼’ 축사에서 “남북은 한반도라는 하나의 몸을 나눠 살아가는 생명공동체, 운명공동체”라며 자신의 남북 협력 구상을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8·15 광복절 경축사’를 언급, “그 어떤 의제도 ‘생명’의 문제에 우선하거나 그보다 강력할 수 없다”며 “남북 주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공동의 비전을 세우고, 힘을 모으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시급한 협력과제는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한반도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안보이자 평화”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남북의 지도자들이 2018년 ‘4·27 평양공동선언’ 등을 통해서도 남북 주민의 생명 보장을 위한 호혜적 협력을 약속했다면서 남북이 재해와 재난 극복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노약자, 어린이들의 아픈 곳을 낫게 할 약품과 물자가 정치적인 이유로 멈춰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이것이 한반도 생명공동체로 살아가는 우리 시대의 ‘상식’이며 기본자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서울 광화문 포지즌스호텔에서 열린 '광복 75주년 평화통일포럼'에 참석해 민족선열을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유튜브 영상 캡처]


그러면서 취임 이후 소독약, 방호복,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국제기구를 통해 북측에 보내고, 북한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영양식을 전달하는 등의 ‘작은 결재’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는 이 장관이 취임 때부터 가져온 ‘인도적 대북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대북지원을 추진하고 있음을 설명한 셈이다.

이 장관은 “이제 남북 주민의 생명, 안전,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협력의 접촉면을 넓혀나가야 한다”면서 ‘먹·아·죽(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에서부터 협력을 출발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 삶에 밀접하고, 남북이 합의를 이뤘던 보건의료, 공동방역, 기후환경의 3개 분야를 중심의 구체적인 남북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기존의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남북 협력의 틀을 만들어 북한이 신뢰할 수 있고 우리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제재면제 협의 방식도 남북 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등 국제사회도 공유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의 면담에서 언급한 ‘한·미워킹그룹 2.0 시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장관은 인도적 협력 등으로 평화와 통일을 향한 또 하나의 새로운 길을 내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도 비핵화, 평화구조 정착, 경제 협력의 큰 담론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하나하나 작은 힘을 모아 길을 넓혀 나가며, 더 큰 정세의 변화도 도모하겠다”면서 “정치, 군사, 안보의 측면에서 남북 관계를 전면 복원시키고 한반도 평화경제의 공존과 번영의 길을 열어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장관은 “우리 미래세대는 화해와 공존의 어우러짐으로 평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더 큰 한반도에서 살아가길 바란다. 그것이 우리 선열들이 꿈꿨던 진정한 광복의 실현”이라며 확고한 비전을 갖고 적어도 광복 100주년을 맞는 2045년에 평화통일의 희년을 만들 수 있기를 희망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현정은 민주평통 서울부의장, 고유환 통일연구원장,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등이 참석해 ‘광복 75주년, 새로운 한반도 건설을 위한 역할과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