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공개...."4년 내 3종 출시"

김해원 기자입력 : 2020-08-10 09:11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아이오닉(IONIQ)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한다. 현대차는 준대형 세단 모델명이었다가 고급 브랜드로 자리잡은 '제네시스' 처럼 아이오닉을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키울 계획이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순차 출시 예정인 전용 전기차의 브랜드 명칭을 아이오닉(IONIQ)으로 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차는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총 3종의 아이오닉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브랜드명인 아이오닉은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이온'과 현대차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의 조합이다. 향후 차급에 따라 '아이오닉 + 숫자'의 조합으로 출시된다.

아이오닉을 고급 브랜드로 자리잡은 '제네시스' 처럼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2015년 브랜드로 개편된 제네시스도 2008년 출시된 준대형 세단(BH) 모델명으로 탄생했다. 단 기존 모델은 아이오닉의 헤리티지를 계승시킨 뒤 향후 단종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 차는 ‘45’ 콘셉트카를 모티브로 해 내년에 선보일 준중형 CUV이다. ‘45’는 현대차 ‘포니 쿠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콘셉트카로 작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됐다. 2022년에는 ‘프로페시(Prophecy)’ 콘셉트카 기반 중형 세단이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 3월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된 프로페시는 공기 역학적이고 흐르는 듯 우아한 실루엣의 디자인과 뛰어난 공간성이 특징이다. 2024년에는 대형 SUV가 출시될 계획이다.

아이오닉 브랜드는 브랜드명인 ‘아이오닉’에 차급 등을 나타내는 ‘숫자’가 조합된 새로운 차명 체계를 도입한다. 신규 차명 체계에 따라 내년 출시될 준중형 CUV는 ‘아이오닉 5(IONIQ 5)’, 2022년 나올 예정인 중형 세단은 ‘아이오닉 6(IONIQ 6)’, 2024년 출시 예정인 대형 SUV는 ‘아이오닉 7(IONIQ 7)’으로 명명됐다. 

성능 측면에서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최초로 적용된다. 그동안 축적한 현대차의 전동화 기술에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더해져 획기적인 성능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아이오닉 브랜드의 차세대 전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km 이상 달릴 수 있다.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주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파라메트릭 픽셀’이다. 어느 브랜드에도 시도된 적이 없는 방식으로, 램프에 기하학적 형태의 픽셀들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고유의 디자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탑승자의 보다 자유로운 활동성을 위해 실내 공간도 극대화된다. ‘이동 수단’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생활 공간’으로 확장시키는 개념이다. 전동화 기술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 론칭과 함께 '아임 인 차지' 캠페인을 진행한다. 'in Charge'는 '전기차의 충전'과 '책임감'을 모두 나타내는 중의적인 표현으로 아이오닉 브랜드 전기차가 환경과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스스로 결정하게 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차는 이 캠페인의 첫 번째 행사로 지난달 31일 영국의 '런던 아이'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아이오닉' 이벤트를 진행했다.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조원홍 부사장은 “아이오닉 브랜드는 고객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며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고객에게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기반 진보한 전동화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차는 올해 1~5월 전기차 판매량에서 세계 6위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오르는 등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 하기 위해, 현대차는 2025년 까지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아이오닉 브랜드 제품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 왼쪽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 ]







 
코로나19 재난구호 후원하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