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임금체불' 싸이월드 대표 징역 4년 구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원 인턴기자
입력 2020-07-23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영난으로 직원들의 임금을 체불한 혐의로 기소된 '싸이월드' 전제완(57) 대표에 대해 검찰이 실형을 구형했다.

검찰은 23일 서울동부지법 형사9단독 조국인 판사 심리로 열린 전 대표의 결심 공판에서 전 대표에게 징역 4년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전 대표의 변호인은 "싸이월드를 인수한 이후 100억원이 넘는 개발비를 투입해 서비스 전면 리모델링을 진행했으나 추가 펀딩이 되지 않아 개발이 지연됐다"며 "현재 국내 모 기업과 싸이월드 매각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기업이 최종 인수 결정을 하면 체불된 임금은 모두 지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고인이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고 현재 위기를 타개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달라"고 선처를 호소했다.

전 대표는 최후 진술에서 "여기까지 이르게 된 점에 대해 직원들에게 미안하다"며 "싸이월드가 회생하고 밀린 급여를 지급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일부 직원들이 고소 취하서를 제출하고 있고, 아직 추가로 기소될 임금체납 사건도 남아 있어 이를 고려해 선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 대표는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사용자로서 직원 수십명의 임금과 퇴직금 10억여원을 체불한 혐의(근로기준법 위반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1999년 설립된 싸이월드는 2000년대 중후반까지 '국민 SNS'의 지위를 누리다가 2010년 대규모 이용자정보 해킹 사건, 외국계 SNS(트위터·페이스북 등)의 등장 등을 이기지 못하고 쇠락했다.

프리챌 창업주 출신인 전제완 대표가 2016년 인수한 이후 삼성의 투자를 유치해 뉴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암호화폐(가상화폐)를 발행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좀처럼 경영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전 대표에 따르면 싸이월드는 현재 국내 코스닥 상장사 H사와 매각을 논의 중이며, 실사를 앞두고 있다.

전 대표의 선고기일은 8월 20일로 예정됐다.

싸이월드 전제완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