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해외 물량 국내 전환·임금 12만원 인상 논의…추석 전 임금협상 타결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0-07-22 13: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 울산서 임시대의원대회 열고 임금협상 요구안 논의

  • 고용안정 기금 마련·전기차 생산 공장 건립 등 안건 다뤄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고용 안정을 위해 해외공장 생산 물량을 국내로 들여오는 내용과 임금 12만304원 인상 등을 담은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현대차 노조는 22일 울산시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총 고용 보장을 위해 연간 174만대에 이르는 국내 공장 생산량을 유지하고, 해외 공장에서 추가 확대 가능성이 있는 생산 물량을 국내 공장으로 가지고 오는 안건을 상정했다. 또 고용안정 기금을 마련하고 완전 고용 보장을 위한 노사 사회적 합의 마련을 내걸었다.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을 건립하고 다품종 소량 생산(고부가 가치 차량 대상)이 가능한 공장 운영안 마련도 논의한다.

이외에 정년 퇴직자를 단기 고용해 활용하는 시니어 촉탁 제도 연장 확대, 퇴직자들이 당초 근무하던 현장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요구한다. 자동차 박물관을 포함한 복합비전센터 건립, 고숙련 직무 교육을 위한 교육 센터 신축, 기본급 중심으로 임금 제도 개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장기적 예방책 도입 등도 다룬다.

올해 임금은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 결정에 맞춰 기본급 월 12만304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안을 상정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공장이 수시로 휴업했고, 수출 물량도 줄어든 상황 등이 실제 임금협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실리 성향인 현 집행부가 그동안 수차례 '고객 눈높이'와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노조'를 강조해온 만큼 교섭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노조는 이번 대의원대회 기간을 무박 2일로 잡고 요구안을 확정한 뒤, 다음 달 13일 사측과 교섭할 예정이다. 노조는 당초 공약대로 교섭 시작 후 2개월 이내인 추석 전 타결을 목표로 교섭한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1~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 참가해 수소 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넵튠', 수소전기차 '넥쏘' 등 축소 모형물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현대·기아자동차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