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 혁신 제2차 TF' 출범…민간중심으로 체질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7-21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원공기업 구조조정 등 속도

자원공기업의 구조조정을 포함해 해외 자원 개발 전반의 체질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민간 중심의 태스크포스(TF)가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해외자원개발 혁신 제2차 TF'가 출범, 첫 전체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제2차 TF 출범은 정부가 올해 5월 발표한 '자원개발 기본계획(2020∼2029)'에 따른 후속 조치다.

앞서 정부는 2017년 11월부터 6개월간 제1차 해외자원개발 혁신 TF를 운영했고, TF 권고에 따라 공기업의 부채를 최소화하고 경제성이 낮은 사업을 정리토록 하는 내용의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등에 따른 저유가와 글로벌 에너지 시장 투자 위축 등으로 공기업 구조조정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공기업 재무상황도 지속해서 악화했다. 석유·가스·광물공사 등 3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원개발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이들 3개 공기업의 구조조정 현황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한 정책 과제로 제2차 TF 구성을 제시한 바 있다.

제2차 혁신 TF는 전체회의를 비롯해 재무검증, 자산 합리화, 자원생태계 등 3개 분과위원회 및 운영위원회로 구성됐다. 6개월간 운영하되, 필요하면 6개월 이내에서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1차 혁신 TF 위원장을 역임한 박중구 서울과기대 교수가 다시 위원장을 맡았고, 학계·연구, 회계·경영, 법률, 노사관계, 시민단체, 업계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19명), 정부위원(2명) 등 총 2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해외자원개발 주요 프로젝트와 공기업 재무 상황을 객관적으로 재평가하고, 공기업 구조조정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점검·보완하는 일을 하게 된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