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인사청문] ②文정부, 역대 통일부 장관 청문회 살펴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7-2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대 조명균, '청문회 하이패스', 청문보고서 청문회 당일 채택

  • 2대 김연철, SNS 등 과거 발언 논란으로 여야 의원 고성까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23일 통일부 장관 후보자 자격으로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한다. 이 후보자는 벌써 문재인 정부의 세 번째 통일부 장관 후보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공직에 지명된 사람이나 자신이 맡을 공직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업무능력이나 인간적 자질의 여부를 검증한다.
 
그런데 이번 청문회는 시작 전부터 이 후보자가 아닌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면제 특혜, 스위스 유학과 관련된 의혹이 논란됐다. 이는 청문회 당일에도 대북정책 이슈와 함께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문재인 정부의 역대 통일부 장관 인사청문회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먼저 문재인 정부의 1대 통일부 장관인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의 인사청문회는 이렇다 할 잡음 없이 일사천리로 마무리됐다. ‘청문회 하이패스’라는 말이 등장했을 정도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017년 6월 29일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 당일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청문회 당일 청문보고서가 의결된 것은 당시 문재인 정부 청문 대상자 가운데 처음이었다. 당시 여야 의원들은 조 전 장관의 도덕성에 한마음, 한뜻으로 ‘합격점’을 줬다.

그러나 조 전 장관 다음으로 통일부 수장 자리에 앉은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인사청문회는 정반대의 분위기가 연출됐다.

2019년 3월 26일 당시 통일부 장관 후보자였던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왕자씨 총격사건 등 김 전 장관의 과거 발언을 두고 야당의 거센 공세가 이어졌고, 급기야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갔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개성공단 폐쇄는 자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로 나라가 망한다’라는 글을 올렸다. 또 2010년 한 주간지의 칼럼에서 금강산 관광을 갔다가 북한 초병에게 피살당한 박왕자씨 총격 사건을 두고 ‘통과의례’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야당은 청문회 초반부터 김 전 장관의 과거 발언에 대한 질의를 집중적으로 이어가며 ‘자질 부족’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반면 여당은 김 전 장관에 대해 이념에 갇혀있지 않고 현실과 현장을 중시하는 인물로, 한반도 문제 해법을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다각적으로 끊임없이 모색하는 실용주의자라고 평가했다.

고성과 비판이 난무한 인사청문회에 김 전 장관은 결국 “부적절한 표현은 깊이 반성하고, (박왕자씨) 유족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사죄했다.

일각에서는 장관 자리에 오르기 전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냈던 김 전 장관이 통일부 장관이 된 이후 지나칠 정도로 말을 아낀 것을 두고 ‘인사청문회 트라우마’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은 지난 6월 19일 이임사에서 “통일부가 권한에 비해 짊어져야 하는 짐은 너무나 무거웠다”며 통일부의 위상 제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외교·통일·안보가 안팎에서는 중량감 있는 정치인 출신이 통일부 장관 자리에 앉아야 한다는 의견이 끊임없이 나왔다. 이번 이 후보자의 통일부 장관 내정에도 이런 목소리가 반영된 듯하다.

한편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실 정치인 장관들이 오면 파워가 있긴 하다”며 “(이 후보자가) 장관으로 오시면 통일정책은 반드시 바뀔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