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묘지 안장 논란 백선엽 장군… 향군 “일본군 경력만으로 폄하 말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7-12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故) 백선엽 장군의 국립묘지 안장논란이 일자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은 일본군 경력만을 이유로 매도하고 폄하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향군은 12일 고 백선엽 장군의 "일제강점기의 일본군 경력만을 이유로 매도하고 폄하하는 것은 군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국군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군은 이날 “백 장군은 창군멤버로 6·25전쟁 시 나라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을 때 온몸으로 공산 침략을 막아내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켜낸 구국의 영웅”이라며 “평생을 국가안보를 위해 살아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군은 “정치권과 일부 사회단체는 구국의 영웅인 백 장군을 더 이상 욕되게 하지 말라”며 “백 장군이 6·25전쟁 시 함께 싸웠던 11만명의 호국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서울현충원에서 영면하실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라”고 주장했다.

이 발표는 앞서 있었던 ‘백 장군이 친일파이며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앞서 군 인권 센터는 이날 오전 육군이 백 장군의 장례를 5일간 육군장으로 진행하고 현충원에 안장하기로한 결정에 대해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센터는 “백 씨는 일제 만주군 간도특설대에서 중위로 복무하며 일제의 침략 전쟁에 자발적으로 부역했다”며 “백 씨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 육군참모총장을 지내고 전쟁영웅으로 추앙받았지만, 친일 행적에 대해 사죄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비판했다.
 

고 백선엽 장군[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