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최고 방역에도 코로나19 뚫렸다... 삼성·기아차 2명 확진에 7000명 ‘집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06-11 1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아차, 소하리 공장 1명 확진자 발생 11일 임시 휴업... ‘연장 여부 검토 중’

  • 삼성 수원사업장도 확진자 나오자 1200명 직원 재택근무 지시

삼성전자 경기 수원사업장.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가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잇달아 발생하면서 재계가 다시 ‘셧다운(공장 폐쇄)’ 공포에 떨고 있다.

최고 수준의 방역 체계를 운용하고 있는 국내 양대 그룹도 속수무책으로 코로나19에 뚫리면서 누구라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삼성과 현대차그룹은 최근 계열사에서 총 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약 7000명이 일손을 놓고 집으로 돌아가는 사태를 맞았다.

◆기아차, 소하리 공장 1명 확진자 발생 11일 임시 휴업... ‘연장 여부 검토 중’
기아자동차는 경기 광명시 내 소하리 공장을 11일 하루 임시 휴업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일단 하루 휴무한 뒤 상황을 지켜보며 연장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지난 10일 소하리 공장에서는 기아차 국내 사업장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품질기획부 고객PDI센터 4그룹의 50대 남성 직원 A씨다.

기아차는 해당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즉시 비상 상황실을 꾸렸다. 이후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PDI센터 가동을 중단하고 이곳을 포함한 소하리 전 공장에 대해서도 방역을 완료했다.

A씨의 사업장 동료직원 65명에 대한 검사도 끝났으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는 추가적인 감염 여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보건당국도 확진자의 감염경로 등을 확인해 추가적인 확진자 발생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장 임시 휴업으로 기아차의 일시적인 생산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품질기획부 고객PDI센터는 소하리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최종 검수하는 곳이다. 소하리 1, 2공장과는 떨어진 별도의 건물에 위치하고 있다.

품질기획부 고객PDI센터에서는 수십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소하리 공장의 전체 직원은 5800여명이다. 소하리 1공장에서는 미니밴 ‘카니발’, 스포츠카 ‘스팅어’, 대형 세단 ‘K9’이 생산된다. 2공장에서는 소형차 ‘프라이드’와 ‘스토닉’이 만들어진다. 연간 생산능력은 32만대다.

기아차 관계자는 “해당 확진자는 지난 8~10일 휴가였으나, 잠복기간 등을 고려해 공장의 임시 휴업을 결정했다”며 “임직원의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수원사업장도 확진자 나오자 1200명 직원 재택근무 지시
지난 10일 삼성전자 경기 수원사업장의 한 연구동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1200명 직원이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이 건물의 2층은 오는 12일까지 문을 닫는다.

앞서 청소용역업체 여성 직원인 B씨는 지난 9일 아들이 확진됐다는 소식을 듣고 퇴근 전 삼성전자에 이런 사실을 알렸다. 삼성전자는 곧바로 B씨가 일하는 2층짜리 스마트제조동을 폐쇄했다. B씨는 다음날 오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업장 내에서는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내식당에서도 거리두기를 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켰다”며 “감염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재계 1, 2위 그룹의 코로나19 방역망이 무력화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예상치 못한 휴업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경우 해당 기업은 물론 1, 2차 협력사 등 전체 산업 생태계도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부품업계 한 관계자는 “근본적으로 코로나19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게 경영자들로서는 답답한 지점”이라며 “일단 느슨해졌던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라도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환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11일 휴업에 들어간 경기 광명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