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정부와 '질소산화물 저감' 맞손...협의체 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6-09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멘트 업계가 정부와 초미세먼지(PM 2.5)의 주요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최적의 질소산화물 저감기술이 현장에 적용돼 시멘트 업계의 배출농도가 배출 부과금 부과기준 이하로 낮아지면 전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연간 약 4만t 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9일 쌍용양회에에 따르면, 오는 10일 오후 강원도 동해시 동해공장에서 환경부 주최로 '시멘트 질소산화물 저감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의체에는 정부 및 9개 시멘트 제조사 관계자, 대기환경 전문가 등 총 19명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올해 말까지 시멘트 업계의 질소산화물 저감 목표와 실행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멘트 제조업은 질소산화물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업종이다. 환경부는 시멘트 사업장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업계 및 관련 전문가와 현장을 꼼꼼히 조사하고 관련 논의를 거쳐 고효율 방지시설 설치, 제조 공정 개선 등의 다양한 기술적 해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 개선방안에 따른 질소산화물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장별 세부 투자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기술적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사업을 강화해 다양한 저감기술의 현장 실증도 진행한다. 환경부는 아울러 연구개발 사업 외 대규모 시설 개선에 투자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쌍용양회 동해공장 전경 [사진 = 쌍용양회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