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는 기본 교육은 덤…유튜브 200% 활용하는 삼성생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입력 2020-06-02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그림 교육 '미술랭' 콘텐츠 학습자료로 신청 문의 쇄도

  • 현정화 선수 직접 출연한 '탁쳐', 탁구인 사이서 '인기'

유튜브가 대세다. 보험, 카드 등 2금융업계는 최근 대외적으로 회사를 알리고 사내 소통을 위한 도구로 유튜브 방송을 적극 활용 중이다. 유튜브 속 콘텐츠가 각 회사의 특색을 잘 드러내는 소통채널로 자리 잡은 가운데 각 금융권의 유튜브 활용현황을 살펴봤다.
 

삼성생명은 유튜브 채널 히릿의 한 코너인 '랜선출근'을 통해 실제 삼성생명 직원의 하루 근무환경을 보여 주며 구독자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삼성생명]

[데일리동방]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선두 기업답게 세개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내외 소통에 적극 힘쓰고 있다. 젊은 세대를 위한 '히릿', 학부모와 자녀를 위한 ‘우리아이 미술맛집 미술랭’, 탁구 전문채널 '탁쳐' 등을 운영한다.

삼성생명은 유튜브 채널 히릿의 한 코너인 '랜선출근'을 통해 실제 삼성생명 직원의 하루 근무환경을 보여 주며 구직자 관심도 끌고 있다. '우리아이 미술맛집 미술랭', '탁쳐'는 탄탄한 구성으로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가장 인기리에 운영되며 30대 이상 남성층을 주 타깃으로 한 탁구 유튜브 채널 '탁쳐'는 누적 조회수가 553만회를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다. 현정화 전 국가대표 탁구선수가 직접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일 삼성생명은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을 위한 소셜채널 '히릿(Hit it)'을 론칭하며 히릿 유튜브 채널도 함께 오픈했다. 히릿은 Hit it(시작해), Let's Hit it (가자!), Hit it off(죽이 잘 맞아) 등 새로움의 가치를 담은 용어로, 밀레니얼 세대를 응원하고 함께 감성을 공유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삼성생명의 히릿은 친구같은 이미지로 다가가려는 의미도 있다. 유튜브 외에도 웹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까지 SNS 채널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우리아이 미술맛집 미술랭’은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삼성생명 청소년 미술대회 담당자들이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학부모와 자녀들을 위해 직접 제작됐다. [사진=삼성생명]

'랜선출근' 유튜브는 삼성생명에서 근무하는 보험계리사나 자산운용사의 출근부터 퇴근까지의 일상을 다룬다. 삼성생명에 입사하고 싶어하거나 삼성생명의 근무 환경에 관해 궁금해하는 구독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다. 집을 나서 직장으로 출근해 일하고 동료들과 점심을 먹는 모습, 퇴근 이후에 골프 연습을 하는 하루의 모습이 담겨있다.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강남세브란스 전문의들이 설계한 허리건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바로바디 프로젝트’, 자녀와 함께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미술 영상을 제공하는 ‘우리아이 미술맛집 미술랭’ 등의 콘텐츠가 업로드 돼 있다.

특히 ‘우리아이 미술맛집 미술랭’은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삼성생명 청소년 미술대회 담당자들이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학부모와 자녀들을 위해 직접 제작했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바다속 이야기>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소재를 스케치부터 색칠하기, 가지고 놀기까지 쉽게 따라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삼성생명 '미술랭'은 가정미술 교육효과가 우수하다. 아이들이 영상을 보며 따라 하는 동안 학부모는 한숨 돌릴 여유도 생겨 학부모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 여러 학교에서도 온라인 교육 콘텐츠 활용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전래동화와 같이 아이들이 좋아할 콘텐츠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길 수 있게 성인 미술 콘탠츠도 개발 중”이라며 “미술랭이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장 인기있는 삼성생명 탁구 유튜브 채널 탁쳐는 탁구 명가 삼성생명이 전국 20만 탁구 동호인들에게 재능기부를 하기 위해 기획한 탁구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오픈 1년을 훌쩍 넘긴 탁쳐는 지난해 3월 이후부터 지금까지 누적 조회수 553만건을 기록 중이다. 구독자수는 2만7000명으로 새로운 탁구 채널의 강자로 자리잡았다.
 

오픈 1년을 훌쩍 넘긴 ‘탁쳐’는 작년 3월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벌써 누적 조회수 553만회를 기록했다. [사진=삼성생명]

코로나 때문에 체육관에서 활동이 힘들어진 동호인을 중심으로 탁쳐 동영상 찾아보기가 입소문을 탔고, 덕분에 평균 조회수도 지난해 하반기 44만회건에서 올해 1~2월에는 46만건으로 늘었다.

삼성생명은 올해 4월 신규 콘텐츠 '국대탁구'와 '탁구맛집' 시리즈를 온라인수업 콘텐츠로 활용하도록 일부 교사에게 제공했다. 관련 내용은 삼성생명 게시판에도 공지했는데 다양한 학교에서 탁쳐 콘텐츠를 활용하고 싶다는 문의가 이어졌다. EBS 온라인클래스, 에듀넷, 클래스팅룸 등이 현재 탁쳐 콘텐츠를 이용 중으로 최근 국가대표 안재현 선수가 출연한 포핸드 드라이브 영상은 1달 만에 조회수 5만건을 넘기기도 했다. 

단연 인기 콘텐츠는 현정화 전 국가대표 선수의 지도 영상이다. 현정화 선수가 직접 유튜브에 출연해 탁구를 가르치는 모습을 선보인 영상은 조회수 24만건을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