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혐의 수사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김용우 기자
입력 2020-04-23 19: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제추행 사실상 인정 회견...피해자 일부문구에 반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23일 사퇴 회견을 한 뒤 돌아가고 있다.[연합뉴스]


부산경찰청이 23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여직원 성추행을 시인하고 사퇴함에 따라 성추행 혐의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판결 사례에 비춰볼 때 오 전 시장이 업무상 위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는데다, 성추행에 대해 높아진 사회적 인식을 고려할 때 사법처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현재까지 피해자나 성폭력상담소 등의 고소·고발은 접수되지 않았으나 오 전 시장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강제추행 사실을 사실상 인정해 성추행 혐의에 대한 수사와 사법처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성범죄의 경우 2013년 친고죄와 반의사불벌죄 조항이 전면 폐지돼 고소 및 고발이 없거나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아도 처벌이 가능하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여공무원에 대한 강제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피해 당사자는 부산성폭력상담소를 통해 사퇴 회견문의 일부 문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문제가 더 불거졌다.

오 시장의 회견문 내용 중 ‘해서는 안될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거나 ‘경중에 관계없이’ 등의 표현으로 이른바 성인지 감수성 문제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강제추행은 친고죄가 아니어서 경찰이 범죄사실을 인지한 경우 수사가 가능하다.

경찰 주변에서는 오 전 시장이 근무시간에 피해자를 집무실로 불러 신체접촉을 시도한 만큼 업무상 위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어 수사는 물론 사법처리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