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궁 속 감산합의..."미국도 감산 동참하라" 거세지는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4-06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산 참여 불가피...美만 반사이익 얻을 수 없어" 불만↑

  • 트럼프 업계 만난 후 감산 대신 수입원유 관세 부과 경고

9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를 앞두고 감산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산유국들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를 논의 테이블로 불러들인 미국 역시 감산 합의에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사메르 알갑반 이라크 석유장관은 이날 "새 감산 합의는 OPEC+ 외에도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등의 주요 산유국도 지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매체는 그가 OPEC+ 소속 일부 산유국 석유장관들과 통화한 결과 새로운 감산 합의가 성사할 것으로 낙관한다고 전했다.

같은날 수하일 마즈루에이 아랍에미리트(UAE) 에너지부 장관도 "OPEC+뿐 아니라 모든 산유국의 조화롭고 일치된 노력이 필요하다"며 "감산 합의가 성사한다면 모든 산유국이 원유 시장의 균형을 되찾기 위해 신속하게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와 러시아의 유가전쟁의 중재자로 나선 만큼 미국도 감산 합의에 참여해야 한다는 요구가 산유국들 사이에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미국은 OPEC+ 참여국이 아닌 점 등을 들어 산유량 조절 합의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세계 최대산유국 반열에 올라섰다. 다만, 사우디에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OPEC+ 회의에서 종종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왔을 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 원유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증산 경쟁으로 국제유가가 급락해 미국 셰일업계마저 고사할 수 있는 이번 위기 상황에서 미국만 합의에 빠져 반사 이익을 얻을 수만은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앞서 3일 다우존스도 "사우디가 이끄는 OPEC과 러시아가 주도하는 10개국 간의 화상 회의의 결과는 백악관 논의에 달려있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엑손모빌, 셰브런, 옥시덴탈 등의 미국 에너지업계 경영진들과 관련 사항을 논의했다. 텍사스주에서 하루 평균 50만 배럴 감산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지만, 독점금지법 때문에 미국 내 공식적인 공동 감산은 어렵다는 쪽으로 대부분의 관측이 기울었다.

다음날인 4일 트럼프 대통령은 "저유가로 미국의 에너지 업계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게 된다면 무엇이든 할 것"이라면서 미국 석유업계의 감산 대신 협상 결렬 시 수입 원유에 대해 대규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하루 1000만~1500만 배럴 규모의 감산은 미국 등 모든 산유국이 동참하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도달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해당 규모는 러시아와 사우디 각각의 하루 산유량과 맞먹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외신들이 3일 보도한 OPEC+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사우디와 러시아는 각각 현 산유량에서 하루 최소 300만 배럴과 150만 배럴을 감산하며, 비(非) 사우디 걸프국은 150만 배럴, 미국과 캐나다, 브라질은 200만 배럴가량을 감산해야 한다.

지난 2일 트럼프 대통령이 유가전쟁 중재자로 나설 것을 공식화한 직후 그간 증산 경쟁을 벌여온 사우디와 러시아는 논의 테이블로 복귀했다.

OPEC+는 6일 긴급 장관회의를 한다고 밝혔지만, 사우디와 러시아가 지난달 OPEC+ 감산 합의 결렬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는 공방을 벌이면서 9일로 연기한 상태다. 

이날 회의에는 그간 감산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던 미국과 캐나다, 브라질, 노르웨이 등도 초청받았다. 이중 노르웨이는 OPEC+가 감산합의를 성사하면 감산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4일 내비쳤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