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벨기에서 고양이도 확진...3번째 반려동물 감염 사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3-29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인과 일주일 간격 두고 호흡 곤란·구토·소화 장애 증상 보여

  • "일반적이지 않아...반려동물 매개 감염, 무시해도 괜찮을 정도"

벨기에에서 한 반려묘가 주인에게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가 발생했다. 앞서 홍콩에서 보고된 반려견 두마리의 양성 판정 이후 세 번째 반려동물 감염 사례다.

27일(현지시간) AFP와 가디언 등에 따르면, 벨기에 보건당국은 동부 리에주(州)의 한 확진 여성이 자신의 반려묘에 코로나19를 옮겼다고 발표했다.

이날 벨기에 보건당국은 브리핑에서 "고양이가 설사를 하고 구토와 호흡 곤란을 겪었다"며 "연구진은 고양이의 대변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했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주인이 코로나19 증상을 보이기 시작한 지 일주일 뒤 고양이의 증세도 나타났다고 전했으며, 고양이의 생사는 언급하지 않았다.

벨기에 연방식품안정청(FAVV)은 "인간에게서 동물로 바이러스를 옮긴 것일 뿐, 이런 사례가 일반적이진 않다"며 "직접적인 사람 간 전염 위험성과 비교했을 때 반려동물이 인간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위험은 무시해도 괜찮을 정도"라는 성명을 내놨다.

코로나19가 야생동물에서 유래했더라도 인간에 맞춰 변이해 '인간화 바이러스'가 됐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는 아직 세 건에 불과하다.

앞서 지난 4일 홍콩에서 코로나19 확진자들의 반려견 두 마리도 양성 반응을 보였다. 다만, 해당 사례에서는 벨기에의 고양이와 같이 코로나19 증상을 보이진 않았다.

FAVV는 병에 걸렸다면 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동물이 얼굴을 핥지 못하게 하거나 동물을 만진 후 손을 씻는 등 기본 위생을 철저히 하라고 권고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역시 코로나19 확진을 받았을 경우 반려동물을 쓰다듬거나 포옹, 입맞춤, 음식을 나눠 먹지 말라고 당부했다.
 

19일 독일 헤센주 제하임유겐하임의 반려묘 모습 자료사진.[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