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비은행기관 대상 RP 매입 실시···잇달아 유동성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0-03-23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19일에도 비은행기관 RP 매입···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

한국은행이 오는 24일 증권사 등 비은행기관을 대상으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실시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한다.

한은 관계자는 23일 "증권사에 대한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증권금융 등 5개 비은행기관을 대상으로 RP 매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입 대상 기관은 한국증권금융과 삼성·미래에셋대우·NH투자·신영증권 등 총 5곳이다. 한은은 지난 19일에도 비은행권을 대상으로 RP 매입을 진행한 바 있다.

한은은 비은행권을 대상으로 RP를 매입한 것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한은은 통상 지급준비금을 예치하는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RP를 매각해 시중의 초과 유동성을 흡수하는 방식의 공개시장조작을 펼쳐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자금시장이 경색됨에 따라 RP 매입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정책을 전환했다. RP 거래 대상 기관을 비은행권으로 확대한 것도 이와 연관이 깊다.

RP를 비롯해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전단채) 등 단기자금시장은 최근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수급에 어려움이 커진 상황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유동성 공급으로 자금시장의 원활한 수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은 대출담보증권도 은행채와 일부 공기업 특수채까지로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