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시중은행, 정책금융기관 지원 때 대출 회수 자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20-03-20 1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은 위원장 20일 시중은행장과 코로나19 대응 간담회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책금융기관이 대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할 때 시중은행들은 대출을 회수하지 않기로 결의할 예정이다. 시중은행이 기업으로부터 대출을 회수하면 정책금융기관의 자금 지원 효과가 상쇄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8개 주요 시중은행장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영세소상공인에 연 1.5% 수준의 초저금리 대출을 공급하고, 금융권이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부 대출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니 시중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소상공인 대출 수요를 소화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며 “은행이 1.5%로 자금을 지원 해주고, 차액은 재정에서 보전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대출만기 연장과 관련 보증부 대출의 경우 보증서를 연장해야 은행에서도 만기를 연장해 줄 수 있다며 ‘일괄 보증 방식’을 금융당국에 건의했고, 금융당국은 검토하기로 했다.

또 은 위원장은 “채권시장 안정펀드는 현재 10조원이 있는데, 은행장들도 10조원 규모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며 “은행들도 전체적으로 규모를 늘릴 용의가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채안펀드 시행 시점에 대해서는 “시장 수요를 못 맞출 정도로 늦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다음 주 채안펀드 규모와 시행 시점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채안펀드나 증시안정펀드와 관련해 BIS비율 등 기술적인 부분도 금융당국이 검토하기로 했다.

중소·중견기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은행이 중소·중견기업까지 소화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서 발급 등 예산당국과 협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기업도 산업은행이나 수출입은행이 지원을 맡을 예정”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이 기업에 자금을 공급했을 때 다른 은행이 대출을 회수하면 효과가 없으니 시중은행들이 대출 회수를 자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은 위원장은 “현재 상황에서 금융권이 각자도생하면 시스템이 붕괴되고, 시스템 붕괴의 피해자는 결국 금융기관이 되는 셈”이라며 “십시일반으로 하면 부담도 적고 시스템이 안정될 것이라는 데에는 은행들도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관련 은행권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