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서울 한복판으로 튄 감염 우려…감염 미스터리에 바짝 긴장한 정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1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당국 "29번·30번 확진자 감염 경로 가능성 조사 중"

17일 오전 코로나19 29번째 확진자와 그의 아내인 30번째 확진자가 격리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앞.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내 29번 코로나19 확진자에 이어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환자가 또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방역망을 벗어난 확진자 발생에 재빨리 사례정의 변경에 나서는 등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17일 브리핑에서 “29번 환자에 대해서 현재 지역 감염으로 단정하지 않고 있다”면서 “심층적인 조사로 최종 판단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29번 확진자의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이후 해외 방문 이력과 확진자와의 접촉 정황이 없어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29번 확진자의 부인도 전날 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에 격리됐다. 30번 확진자 역시 남편인 29번 확진자로부터 감염된 것인지, 제3자로부터 바이러스가 전파된 것인지 알 수 없는 상태다.

미스터리 감염자 발생에 놀란 정부는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를 코로나19 진단검사 대상으로 포함하는 등 사례정의 개편에 나섰다. 이번에는 해외여행력이 없는 환자도 원인불명의 폐렴 시에는 코로나19 검사를 가능토록 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에 대비한 대책들을 시작하고, 좀 더 대응을 강화해야 하는 단계”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 보건당국은 코로나19를 계절성 독감처럼 상시 감시대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코로나19가 증상이 경미한 상태에서도 전파 속도가 빠른 특징이 드러나고, 노인이나 환자 등을 중심으로 감염 확산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부는 현재 13개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중증 급성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에 코로나19를 추가하고, 환자 발생과 원인병원체 파악에 나선다.

또 ‘인플루엔자(독감) 및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 병원체 감시체계’의 검사항목(현행 8종류 바이러스 검사)에 코로나19를 넣어 검사하고, 참여의료기관도 확대해 지역사회 감시를 강화한다.

하지만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감염경로나 감염원이 불분명한 29번 확진자가 감염여부를 알지 못한 채 병원, 노인회관 등을 돌아다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우려는 더욱 커졌다.

보건당국은 커지는 우려 속에서 29·30번 부부환자의 감염경로를 몇 가지로 추려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29번 환자의) 발병 전 14일 행적 중 종로 노인복지관 방문 등 일부 활동이 파악됐다”며 ”그 활동 범위 내에서 유증상자나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이 있었는지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28번 확진 판정을 받은 30대 여성이 퇴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28번 환자가 입원한 뒤 실시한 (바이러스) 검사 결과에서 2회 연속 음성으로 확인돼 격리해제 된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진된 코로나19 환자는 총 30명으로, 이날 28번 환자의 퇴원으로 퇴원자는 총 10명이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