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美 "고국에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자국민 귀환 다른 나라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1-29 23: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온타리오 공항 격납고에서 캘리포니아 공군기지로 변경

  • 日 사스 때도 자국민 신속 귀환…"병원 검사 뒤 자택 격리"

  • 프랑스는 의료기관에서 격리 뒤 이상 없으면 귀가 조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이하 신종 코로나)가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각국 정부가 중국 우한시에서 자국민 구출에 나섰다. 미국을 비롯한 일본, 프랑스, 독일 등이 자국민 귀환을 위해 전세기를 보낸다. 중국 정부가 지난 23일부터 우한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와 기차, 시내 대중교통 운영 등을 모두 금지하고 도시를 봉쇄한 상태라 각국 정부가 자구책을 마련한 것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자국민을 구하기 위해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건 미국과 일본이다. CNN은 28일 "200여명의 미국인을 태운 비행기가 남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군부대로 28일 밤에 떠났다"고 전했다. 미국 국무부의 인가를 받은 전세기는 28일 밤 알래스카주 앵커리지 공항에 도착했다. 이후 연료보급과 승객들의 건강 상태 체크를 마친 뒤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 주변에 위치한 마치 공군기지(March Air Reserve Base)를 향해 떠났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곳에서 이송된 미국 자국민들은 한차례 더 건강 검진을 받을 예정이다. 

알래스카 보건의료 책임자인 앤 징크는 "우리에게는 이번 일을 담당했던 것 자체가 감동적이고 희망적인 일이었다"면서 "승무원이 '고국, 미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고 말했을 때 비행기 전체에는 말할 수 없는 감동이 흘러넘쳤다"고 CNN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당초 미국 자국민을 태운 비행기는 격리 시설이 있으며 로스앤젤레스에서 가까운 온타리오 공항으로 갈 예정이었지만, 이후 일정은 변경됐다. 그러나 왜 이동경로가 바뀌었는지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외신은 전했다.

마치 공군기지에 착륙한 뒤에도 승객들은 다단계에 거친 건강검진을 받을 예정이다. 알래스카 보건·사회 서비스 당국은 공무원들은 201명 승객의 건강검진을 할 예정이라고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왜 연방 정부와 알래스카 주정부가 밝힌 승객수가 일치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 미국 보건당국은 탑승 승객들이 이륙 전 건강상태 검진을 받을 것이며, 비행 중은 물론 앵커리지 공항에서 착륙 뒤에도 검진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 군 부대에 착륙한 뒤에도 증상에 대한 검진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밝혔다. 미국 공군기지로 이송되는 승객은 3일에서 길게는 2주 정도 격리 조치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중국 우한에서 데려온 국민들을 태운 전세기가 29일 오전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 앞서 NHK 등 현지 언론은 귀국을 희망한 일본인은 약 650명으로 일본 정부는 이들을 순차적으로 귀국시키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1차로 귀국한 이들 중 5명은 비행기 내부에서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호소해 전세기 내 격리된 공간에서 머물렀고, 착륙 뒤 구급차를 통해 병원으로 후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201명은 전용 버스로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로 이동해 감염 여부를 검사받았다. 이 중 8명이 발열이나 기침 등 증상을 호소해 이 중 7명이 도쿄도 내 병원에 입원할 예정이라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검사 결과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자택에서 결과를 기다린다. 그러나 자택이 도쿄에서 멀 경우 정부가 마련한 인근 시설에서 검사결과를 기다리게 된다. 앞서 입원한 이들 5명 중 2명은 폐렴으로 진단됐으나, 아직 신종 코로나에 의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일본이 이번에 전세기에 태운 이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의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 화난 수산시장 인근 거주자 등 감염 우려가 높은 이들도 포함됐다고 지지통신은 보도했다. 기내에서는, 동승한 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팀이 탐승자 전원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검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는 오는 30일 우한에 첫 전세기를 보낸다고 AP 통신 등 외신은 전했다. 첫 비행기에는 신종 코로나 관련 증상이 없는 이들만 탑승이 가능하다. 감염 증세를 보이는 이들은 다른 전세기로 이동시킬 예정이라고 프랑스 정부는 밝혔다. 정확한 탑승 인원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일단 이송된 이들은 리의 의료시설에서 14일간 격리돼 검사를 받은 뒤 이상이 없으면 귀가 조치된다. 

독일 정부는 29~30일 우한에 군용 수송기를 보내 자국민들을 데려올 예정이다.  BBC 등 현지 언론은 영국도 우한 내 자국민을 대피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스리랑카를 비롯해, 인도, 모로코, 카자흐스탄 등도 자국민 대피를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오는 30~31일 중국 우한으로 전세기를 투입하여 700여명이 한국에 돌아오게 된다. 
 


28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 톈허 국제공항에 도착한 화물기에서 의료용품 하역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화물기 3대는 마스크와 고글, 방호복 등 60톤 이상의 의료용품을 싣고 우한 톈허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사진=신화·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