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홍콩 신용등급 강등…중국과 '한끗' 차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1-21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디스, 'Aa2' → 'Aa3'…홍콩 자치권 제약, 홍콩정부 운용 미숙

홍콩의 신용등급이 이제 중국과 겨우 '한끗' 차이밖에 나지 않게 됐다. 지난해 6월 발발한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를 계기로 중국 정부의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 체제 아래 홍콩의 통치시스템과 자치 수준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홍콩 명보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20일 홍콩 신용등급을 'Aa2'에서 'Aa3'으로 한 단계 강등했다. 지난 2017년 5월 이후 약 2년 8개월 만에 또 강등한 것이다. 이로써 홍콩의 신용등급은 중국 본토보다 겨우 한 단계 높은 수준까지 내려앉았다.

무디스는 이미 지난해 9월 홍콩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인하, 사실상 홍콩 신용등급 강등을 예고했다. 다만 무디스는 이번에 신용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다시 변경했다.

무디스는 신용등급 강등 이유로 중국의 지배 속 홍콩 자치권에 대한 제약이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 본토와 홍콩간 체제가 한층 더 융합되면 홍콩의 입법, 사법, 행정 방면에서 자치권이 제약을 받을 것이라며 이로써 홍콩 신용등급이 추가로 강등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또 무디스는 홍콩 정부의 정치,경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계획이 부재하다며 홍콩 정부 운용도 미숙하다고 꼬집었다.  홍콩인의 정치적 요구나 민생, 집값, 부의 불평등 등 문제에 대한 대응이 더디고 홍콩 정부가 내놓은 여러 가지 경기부양책도 사회의 심층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홍콩 반정부 시위.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무디스의 신용등급 강등에 홍콩 정부는 즉각 반박했다. 이날 홍콩 정부 대변인은 무디스의 홍콩 상황에 대한 평가에 동의할 수 없다며 매우 실망스럽다고 했다. 대변인은 "무디스의 홍콩 신용등급 평가는 홍콩의 양호한 신용기초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콩 정부의 재정상황과 자본시장은 모두 양호하고, 은행시스템도 안정적"이라며 "이는 홍콩이 여러 도전에 대응하는 완충제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 홍콩 정부는 장기적으로 사회의 심층적인 문제를 처리하고 있다"고도 반박했다.

하지만 홍콩 시위 장기화 여파에 미·중 무역전쟁까지 겹치며 홍콩 경제가 충격을 입은 건 사실이다. 지난해 홍콩 분기별 성장률은 1분기 0.6%, 2분기 0.4%, 3분기 -2.9%로 하락했다. 모건스탠리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지난해 홍콩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0.8%, -1.5%로 발표하며 역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의 신용등급을 강등한 건 무디스뿐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9월 피치는 국제신용평가사 가운데 처음으로 홍콩의 장기신용등급(IDR)을 'AA+'에서 'AA'로 1계단 내리고 등급 전망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떨어뜨렸다.피치가 홍콩의 신용 등급을 내린 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되기 전인 1995년 이후 24년 만에 처음이었다. 현재 스탠다드앤푸어스(S&P)만 홍콩 신용등급을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인 'AA+'로 유지하고 있다.
 

[홍콩 신용등급 수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