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통위 '꼰대보수' 벗어나야…"권위주의 없애고 공감능력 길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1-20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직-의원직 분리, 비례대표 중간평가제, 블록체인형 토론문화 등 제안

중도·보수 통합신당을 추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는 20일 신당의 지향점으로 '비호감·꼰대' 탈피를 제시했다.

혁통위는 이날 청년들이 다수 참여한 가운데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와 이에 대한 정권심판 열망에도 지금의 보수가 과연 유능하고 매력적인 대안인지를 놓고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하는 게 국민 정서"라고 지적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게 보수는 자유주의와 시장주의를 앞세운 집단이 아니라 기득권과 권위주의, 그리고 공감능력 부족이 우선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혁통위는 "이같은 이유로 '메신저 거부' 현상까지 낳고 있다"고 했다. 아무리 좋은 '메시지'를 내놔도 '메신저'에 대한 거부감 탓에 좀처럼 수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혁통위는 기존 보수정당에 대해 "당원 구조의 노쇠화와 함께 젊은 당원의 부재로, 젊은 세대의 가치와 문화가 유입될 통로가 매우 협소하다"고 했다.

또한 "문화적 진취성과 개방성을 보여주는 혁신을 창출하지 못하고, 대중문화를 이끄는 중도·보수 기반의 '인플루언서'가 매우 취약하다"고 꼬집었다.

이성이 아닌 감정과 정서로 대중에 호소할 수 있는 문화적·인적 기반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이는 '반(反)보수 정서와 낙인찍기' 프레임이 더 고착화하는 악순환을 낳는다고 분석했다.
혁통위는 그러면서 보수정당 문화와 행태의 문제점으로 수직적 권위주의, 공감능력 부족, 개방성 부재를 꼽았다.

혁통위는 통합 신당이 매력적인 중도·보수 정당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공감과 소통을 우선하는 '공감 정당' △책임을 묻기 전에 책임을 지는 '책임 정당' △선동적 언어를 자제하는 '품격 정당' △현장에서 호흡하는 '현장 정당' △세대교체와 청년에 충실한 '미래 정당'을 지향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구현할 과제로 혁통위는 지방의원을 청년으로 의무 공천해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당직을 국회의원이 아닌 전문가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대안을 내놓았다.

비례대표 의원에 대한 중간평가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토론문화, 국회의원·당직자·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한 '신(新) 윤리준칙' 확립도 제안했다.

 

새로운보수당 정운천 의원(가운데)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