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주간전망]중동 정세·12월 고용지표에 쏠리는 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1-06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번 주(6~10일)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요동치는 중동 정세와 미국 주요 고용지표 등을 주시할 전망이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마지막 거래일인 3일 미국과 이란의 무력충돌 우려가 급격히 고조되면서 한 주 동안 쌓은 상승폭을 반납했다. 다우지수가 주간 기준 0.04% 내렸고, S&P500지수는 0.16% 떨어졌다. 다만 나스닥지수는 0.16% 올랐다. 

미국이 지난주 이란 군부 최고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의 사령관을 공습해 제거한 뒤 이란이 '가혹한 보복'을 예고하면서 양국 긴장은 최고조에 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이란이 보복할 경우 반격을 단행할 52개 목표 지점을 정해두었다면서, 매우 신속하고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이란의 보복과 이에 대한 미국의 추가 군사 행동이 나올 경우 '보복의 악순환'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에릭 프리드만 US뱅크 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CNN비즈니스에 "관건은 이란의 보복이 어떻게 전개될지,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여부"라면서 "지금으로선 예측 불가"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주 금융시장은 추가 무력충돌 여부를 예의주시하면서 예민하게 반응할 전망이다. 국제유가가 역시 중동 정세에 크게 요동치면서 증시에 파장을 던질 가능성도 있다. 3일 국제유가는 지정학적 우려를 반영하면서 3% 넘게 뛰었다. 

미국의 12월 고용지표 등 미국 경제 상황을 가늠하게 해줄 주요 경제 지표도 이번 주 시장의 핵심 변수다. 지난해 말부터 각종 경제지표는 대체로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면서 미·중 무역긴장 완화와 함께 증시 랠리를 뒷받침해왔다. 

그러나 지난주 발표된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이후 최악의 경기 위축을 가리키면서 이상 조짐을 보였다. 만일 튼튼하던 고용지표가 흔들릴 경우 경기 회복에 대한 투자자의 믿음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 

마켓워치는 12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이 15만5000건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업률은 반세기 만의 최저인 3.5%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사진=이번 주 미국 증시 주요 일정]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