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공습에 군부 실세 솔레이마니 사망..."트럼프 직접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20-01-03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국방부, 공식 성명 통해 이란 공습 발표

이란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이 2일(현지시간) 미국 공습에 사망했다고 CNN·뉴욕타임스 등 외신이 전했다.

이날 미국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미군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이번 공습이 자국민 보호를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하며,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이라크 전역의 미 외교관과 주둔 미군을 공격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솔레이마니는 1979년 이란 혁명이 발생했을 당시 혁명 수비군에 가담해 팔레비 왕조의 붕괴에 공을 세운 인물이다. 이듬해 발발한 이란 대 이라크 전에서도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 큰 명성을 얻었다.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와도 정치적·재정적 연관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사망 보도 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성조기 사진을 게재했다.

미 국방부 발표 이후 이란 혁명수비대도 성명을 내고 "명예로운 이슬람 최고사령관 솔레이마니가 순교했다"며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

이란 혁명수비대 장성이자 헌법기관인 국정조정위원회 사무총장인 모흐센 레자에이는 트위터를 통해 "미국을 겨냥한 격렬한 보복이 있을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