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르면 오늘 오후 후임총리에 정세균 조만간 지명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2-17 1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상 첫 국회의장 출신 총리 발탁…집권 중반기 '경제총리' 콘셉트 부합

  • '이낙연 총선 출마' 염두에 둔 듯…야당선 "3권분립 무시" 반발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에 정세균 전 국회의장 임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이르면 17일 오후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의장 출신이 총리에 발탁되는 사상 최초의 경우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이 집권 중반기를 이끌어 나갈 총리에 '경제통'이면서도 국회와의 협치를 강조할 수 있는 정 전 의장을 지명하는 것은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과 국정운영 동력 충전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의도가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 전 의장을 총리로 발탁하기로 최종 확정을 내렸으며 조만간 이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여권에서는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에서 출마하기 위해서는 내년 1월 16일까지 공직에서 사퇴해야 하는 만큼 이른 시일 내 '교통정리'가 돼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의 후임자 물색 과정에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기업인 출신의 정 전 의장이 문재인 정부 집권 중반기를 책임질 '경제총리' 콘셉트에 적합한 인사라는 평가가 우세했다.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정 전 의장은 쌍용그룹에 입사해 17년간 재직, 상무이사까지 올랐다. 이후 풍부한 기업 경험을 바탕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아울러 입법부(국회)와 행정부 간 '협업'이 점차 중요시되는 가운데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하면서 여당과 야당 간 협치를 모색한 경험이 있다는 것도 강점으로 여겨진다.

청와대는 당초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인 김진표 의원을 유력한 후임 총리로 검토한 바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 등 진보진영이 거세게 반대함에 따라 김 의원 본인이 고사의 뜻을 표명하면서 정 전 의장 쪽으로 급속히 무게가 쏠렸다.

정 전 의장은 그간 청와대의 총리 지명 수락과 관련, 여러 차례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김진표 카드' 보류 이후 결국 청와대의 검증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청와대가 지난 11일 이후 정 전 의장에 대한 검증에 착수, 최근 최종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정 전 의장을 총리에 지명할 경우 입법부의 수장 출신인 그가 사실상 행정부의 '2인자'로 전락한다는 점에서 야권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정 전 의장의 총리 유력설이 불거진 직후 야당 의원들이 공공연하게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천정배 대안신당 의원은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입법부 수장을 했던 정 전 의장을 행정부의 2인자로 삼겠다니, 3권분립의 정신을 이렇게 짓밟아도 되나"라며 "유신독재 시절에나 있음 직한 발상"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런 식이라면 인준 투표 때 반대표를 던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