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애플에 '크리스마스 선물'..."미중 무역합의에 15% 관세 피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2-13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15일 예정대로 대중관세 부과됐다면 애플 피해 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애플에 이른 크리스마스 선물을 안겼다. 그가 12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를 일단락 지으면서 아이폰도 15%에 달하는 관세를 피하게 된 것이다.

블룸버그는 이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양국 협상팀이 마련한 1단계 무역합의문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로 예고됐던 16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상품에 부과하려는 관세도 사실상 철회됐다고 한다.

미국이 추가 관세를 부과하려 했던 중국산 제품은 대개 소비재다. 애플의 아이폰을 포함한 휴대폰, 노트북 등이 포함됐었다. 애플의 제품들은 미국에서 설계되지만 대다수 조립은 중국 공장에서 이뤄져 다시 미국으로 역수출된다. 때문에 미·중 무역전쟁 후 애플워치·에어팟·아이맥 등은 이미 지난 9월부터 30%의 관세를 지불하고 있다. 게다가 애플은 대부분의 매출을 중국 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어 미·중 무역전쟁에 직접 타격을 받고 있다. 이번 합의가 애플에게 큰 ‘선물’인 이유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이 예정대로 중국산 제품에 15%의 추가 '관세 폭탄'을 부과했다면 아이폰 1대당 가격은 약 150달러(약 17만6000원) 인상될 수 있었다. 연말 쇼핑시즌에 제품 가격이 인상되면, 애플은 큰 타격이 불가피했다는 지적이다.

그렇다고 애플이 그 비용을 모두 떠안을 수도 없었다. 애플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15%의 관세로 애플의 내년 주당순이익(EPS)은 약 4%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또 관세 부담에 대처하기 위해 애플이 아이폰 가격을 10% 올릴 경우 내년에는 아이폰 수요가 최대 8% 줄어들 것으로 블룸버그는 추정했다. 
 

애플 아이폰 11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