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의원, 울릉 어업인 생존권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릉) 최주호 기자
입력 2019-12-04 02: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명재 국회의원은 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 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오징어 어획부진으로 생존권을 크게 위협받고 있는 울릉 어업인의 생존권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사진=박명재 국회의원 사무실 제공]

박명재 국회의원은 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 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올해 오징어 어획부진으로 생존권을 크게 위협받고 있는 울릉 어업인의 생존권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울릉군의회 의장, 해양수산부, 경상북도, 울릉군수협 및 울릉어업인총연합회대표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업경영 및 생계에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한 울릉도 어업인들의 현안 해결 및 추진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김병수 울릉군수의 울릉도 오징어 어획량 등 현황보고에 이어 울릉어업인총연합회 김해수 회장의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울릉 어업인 건의사항 청취, 경상북도 및 해양수산부 기관별 입장을 표명한 다음 상호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간담회 주요내용으로는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어업인 주요 건의사항’, ‘중국어선 북한수역 입어제재(UN 대북재제 2397호)촉구’, ‘울릉군을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어업 재난지역으로 선포’, ‘어업인 모든 정부자금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과 생계자금 무상지원’, ‘연안어업 구조조정(감척)예산 증액지원 및 감척조건 출어 충족일수 축소’ 등의 다양한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 2004년부터 중국 어선들의 북한동해수역 오징어 조업으로 인해 매년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울릉도 오징어 어획량이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입어전인 2003년 7323t에 비해 751t(10%)으로 감소했다.

특히, 올해는 496t(6%)으로 급감해 울릉도 어업인들은 어업경영은 물론 생계에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한편, 울릉어업인총연합회는 ‘울릉 어업인 생존권 보장을 위한 건의문’을 통해 1만여 울릉군민의 염원을 담아 최근 대형화 세력화된 중국어선의 북한 수역에서의 싹쓸이 조업으로 인해 울릉군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 울릉 어업인들의 어업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만큼 울릉 어업인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어업인들의 현안 해결을 위해 정책적으로 중요한 사항은 경상북도와 해양수산부 및 관련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고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해 어업인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