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유재수·우리들병원, ‘3종 친문 농단 게이트’…국조 추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11-27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권력형 범죄 규정…대대적 공세

  • 나경원 “조국, 모든 의혹의 키맨” 주장

자유한국당은 27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 무마 의혹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의 선거 개입성 수사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 등을 ‘3대 친문(친문재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른바 ‘조국 게이트’는 워밍업 수준이었던 것 같다. 그 후 속속 밝혀지는 이 정권의 무시무시한 비리와 부패, 권력형 범죄는 말 그대로 영화에서나 나올만한 스케일”이라며 “조국 전 장관이 이 모든 권력형 범죄의 키맨(Key Man)”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작년 6월 울산시장 선거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에서 직접 발주한 ‘황운하 관권 부정선거’였음이 밝혀졌다. 21세기에 벌어진 초대형 부정선거이자 선거농단”이라며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는 그야말로 친문무죄, 반문유죄의 전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정권이 왜 그토록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매달리고, 왜 그토록 조국 전 장관을 임명하려고 했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공포의 퍼즐이 맞춰지고 있다”면서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와 ‘황운하 관권 선거’는 모두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 재직 시 있던 일”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직 크게 이슈화되진 않았지만 우리들병원 사건이 또 있는데 세 가지 ‘3종 친문 농단게이트’가 이 정권의 민낯”이라며 “우리 당에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국회 국정조사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의 김 전 시장 수사 관련 보고를 수시로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어떤 법적 근거에 따른 것인지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시절인 2017년 비위 의혹이 제기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감찰을 벌였지만,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아 누군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친동생 등 자신과 주변 인사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는 의혹과 관련, “악랄하고 파렴치한 권력형 범죄이자 불공정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김 전 시장은 이번 사건을 권력 핵심부의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제2의 김대업 사건’, ‘권력 게이트의 마각’, ‘민심 강도질’ 등 강도 높은 표현을 동원해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 전 시장은 자신에 대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겨냥, “분명히 든든한 배경이 있었을 것”이라며 ‘든든한 배경’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지목했다.

조 전 장관은 경찰 수사 시작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을 맡고 있었다. 김 전 시장은 문 대통령과 조 전 장관이 2014년 7월 국회의원 보궐선거(울산 남구을)에 출마했던 송철호 후보(현 울산시장) 지원을 위한 토크 콘서트 등을 여는 등의 관계였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김 전 시장은 “세 사람 사이에는 그동안 8번의 선거에서 낙선한 송 후보를 9번째 도전이었던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어떻게든 당선시켜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 계급정년을 앞뒀던 황 청장이 2017년 문재인 정권 출범과 함께 치안감으로 승진한 뒤 울산경찰청장에 부임하자, 정권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어떤 공적을 세우려고 마음먹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황 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제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울산경찰청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 받았을 뿐”이라고 밝혔다.

황 청장은 지난 18일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려 한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힐 수는 없지만 (출마계획이 없다고) 거짓말을 할 수도 없다”며 사실상 내년 총선 출마를 예고한 상태다.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