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9월7일 '푸른 하늘의 날' 지정…韓제안 첫 기념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11-27 0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 대통령 첫 제안…"미세먼지 저감 위한 노력·협력 강화"

우리정부 주도로 처음으로 유엔에서 공식 기념일이 지정됐다.

한국이 유엔에 제안한 '세계 푸른 하늘의 날'은 세계 여러 나라가 미세먼지로 고통받고 있는 가운데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는 한편 오염 저감과 청정대기를 위한 노력과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유엔총회 제2위원회는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 결의안을 컨센서스(총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결의 채택에 따라 국제사회는 내년부터 매년 9월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을 기념할 예정이다. 환경 분야 유엔 전문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이 이행 기구 역할을 맡는다.

또 이번 결의는 유엔총회 제2 위원회에서 채택된 최초의 대기오염 관련 결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열린 '기후행동 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공동연구와 기술적 지원을 포함한 초국경적인 국제협력과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제안한 바 있다.

조현 주유엔대표부 대사는 이날 결의 채택에 앞서 제안 발언을 통해 이번 기념일 지정은 "대기오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고, 대기오염에 맞서 유엔 회원국과 유엔기구, 다른 핵심 이해당사자들의 행동을 촉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총회 제2위원회[사진=유엔 웹TV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