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한·아세안 정상회의서 '2019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1-2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년 11월 25일 '개발협력의 날'…한국 OECE DAC 가입 기념해 제정

  • 강경화 장관,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 등 아세안 사무총장·장관급 참석

  • 한·아세안 개발협력 MOU 체결, 3P(사람·평화·번영) 패널토론 등 진행


외교부와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2019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을 공동으로 주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첫날인 동시에 개발협력의 날이다.

개발협력의 날은 한국이 지난 2009년 11월 25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한 것을 기념해 제정한 날이다. 2019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은 한·아세안 대화 관계 30주년을 기념해 25~26일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공식 부대 행사로 열린다.

코이카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람 중심의 평화와 상생번영 공동체'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아세안은 한국 외교의 핵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코이카는 베트남, 필리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상당수의 아세안 국가를 중점협력국으로 지정해 전체 ODA(공적개발원조) 예산의 21%(1991~2017년 기준)를 지원 중이다. 해당 아세안 중점 협력국 6개국에 대한 ODA 예산은 지난해 기준 약 1421억원에 달한다.

 

[사진=코이카]


코이카는 아세안 지역에 효과적인 개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ODA 이행계획'을 수립, 지역개발(도시, 농촌), 교육, 교통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국별협력사업을 확대해 왔다. 아울러 아세안에 해외봉사단을 파견하고 개발도상국 연수생을 초청하는 인적 교류 및 인재 양성에도 앞장서왔다.

이번 기념식은 '한·아세안 30년의 동행, 상생과 번영으로'라는 주제로 신남방정책의 핵심 축인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등 '3P'의 관점에서 한·아세안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코이카는 이번 행사에서 3P에 기반한 아세안 ODA 사업의 성과와 계획을 공유하고, 아세안이 빈곤을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이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동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이번 기념식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 찌응 얀나라 캄보디아 개발위원회 장관, 살름싸이 꼼마싯 라오스 외교장관, 쪼 틴 미얀마 국제협력부 장관, 어네스토 페르니아 필리핀 국가경제개발청장, 응웬 찌 중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 모 하마드 바수키 하디모리오노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장관,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 등 아세안 정부 인사, 비정부기구(NGO), 학계, 시민사회, 일반 국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그래픽=아주경제]


강 장관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필리핀, 베트남 동남아 5개국과 신남방 ODA 전략 구체 이행방안을 담은 개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기념식 2부에서는 3P 주제별로 패널 토론이 이어진다. 아세안의 주요 정부 인사와 한국의 개발협력 전문가들이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개발협력을 통한 한·아세안 간 30년의 동행을 짚어보고 향후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 이사장은 "우리가 과거에 아메리칸 드림, 유러피언 드림을 꿈꾸었듯이 개발도상국들은 지금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있다. 한국이 수많은 개발도상국들에게 모범과 희망이 된다는 사실이 굉장히 자랑스럽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가까운 아세안 이웃나라들과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이카는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비정부기구(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대외무상협력사업 수행기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