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 러시아 방문.. "북미협상 논의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1-18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교도통신 "최선희, 오전 평양에서 출발"

  • 주북한 러시아 대사관도 SNS로 소식 알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18일 러시아 방문을 위해 항공편을 이용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일본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최 부상은 이날 오전 러시아로 출국했으며, 방문 목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최 부상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측근이자 실력자라고 소개하면서, 그가 비핵화 관련 북미협상 전망 등에 대해 러시아 측과 의견을 교환 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뒤이어 주북 러시아 대사관도 자체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최 부상의 러시아 방문 소식을 알렸다. 대사관은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가 평양 순안 국제공항에서 러시아로 출발하는 최 부상을 배웅했다”고 전했다.

북미 양측은 지난달 5일(현지시간) 스웨덴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한 실무협상에 나섰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당시 북한 측 대표로 참석했던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미국이 빈 손으로 나왔다"며 협상 결렬을 시사했었다.

최 부상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러시아가 최근 북·미 대화를 위한 중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으로 관심이 쏠린다. 러시아는 이달 초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9 모스크바 비확산회의(MNC)에도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과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대북특사를 초대하는 등 북미 쌍방 대화를 위해 중개 시도에 나선 바 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