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최초 '초단거리 레이더' 적용한 후방긴급제동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11-13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 최초 레이더 기술 후방긴급제동에 적용...국내외 특허 출원

  • -빠른 응답성, 감지거리 확대...안전 최우선 미래차 기술

현대모비스가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를 활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R-AEB)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초음파 센서를 적용했을 때보다 응답 속도가 빠르고 감지 거리도 길어 후진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후방긴급자동제동은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경보를 울렸음에도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차를 강제로 멈춰 세우는 기술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초음파 센서가 활용됐고, 성능을 높이기 위해 초음파와 카메라를 조합하는 방식도 적용됐다. 

현대모비스는 최초로 레이더를 적용했다. USRR 개발을 통해서다. 레이더는 주로 자율주행기술에만 적용됐다. 하지만 주차 보조기술에 활용해 개발하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기술을 국내외 완성차에 공급하기 위한 특허 출원 2건을 완료했다.

기존 초음파 센서는 바람이나 소음의 영향을 받았고, 카메라는 어두운 곳에서는 정확히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여러 기술을 조합하는 방식은 가격이 높았다. 

회사 측은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를 통해 기존 주차 보조 센서들의 단점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감지거리, 응답성, 악조건 대응력, 차량 디자인 측면을 개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후방 주차 시 초음파센서의 감지 거리는 3m 정도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초단거리 레이더는 5m까지 감지할 수 있다. 센서의 감지 거리가 길면 예상치 못한 충돌 상황을 미리 예측해 선제적 대처가 가능하다. 멀리 있는 타깃을 미리 감지한 뒤 충돌 유효 범위 내에 대상이 들어오면 경보 후 긴급제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 조성우 APS설계실장은 “실차 평가 과정에서 초단거리 레이더를 장착한 후방긴급자동제동의 성능 신뢰성에 대한 검증은 마쳤다”며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적극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초단거리레이더 센서가 적용된 차량[사진 = 현대모비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