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파업'...英콜린스 사전 올해의 단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11-08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년比 100배 이상 사용급증...툰베리 등 빈번한 사용

"기후파업(climate strike)의 정의는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행동을 요구하는 시위에 참여해 교육이나 일을 하지 않는 항의의 한 형태입니다."

영국 콜린스 사전이 올해의 단어로 ‘기후파업’을 선정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콜린스 사전은 ‘기후파업’이라는 단어의 사용이 전년에 비해 100배 이상 급증했다며 올해 전 세계 언어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영향력 있게 사용된 단어로 꼽혔다고 설명했다.

 

'기후파업'이 영국 콜린스 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로 뽑혔다.[사진=콜린스 웹사이트 캡처]

기후파업은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 회의 당시 펼쳐진 집회를 계기로 처음 언급됐다.

특히 올해는 전 세계 환경 운동의 '아이콘'이 된 스웨덴 출신의 16세 소녀 그레타 툰베리가 이 단어를 빈번히 언급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툰베리는 정치권과 기성세대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작년 8월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학교를 결석한 채 스웨덴 의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다.

이 시위는 이후 '미래를 위한 금요일'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 주요 도시로 퍼져나가 어린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가세한 세계적인 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9월 유엔 연차총회가 열린 뉴욕에서는 전 세계에서 몰려든 100만 인파가 기후파업을 위해 거리로 나서면서 각국 정상들에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행동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영국학생기후네트워크의 창시자인 제이크 우디어는 로이터에 "올해의 단어 선정이 기후파업 참여자들로 하여금 정부 관리들을 계속 압박하는 동력으로 작용하길 희망한다"며 "특히 다음 달 영국 총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 본사를 둔 콜린스 사전은 매년 전 세계 수십억 데이터베이스를 수집해 해마다 사용이 현저히 늘어나고 주목할만한 영단어 중에서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