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서울 강남권·마용성 27개동 분양가상한제 적용…"분양가 5~10% 낮아질 것"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1-06 2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강남권·마용성 27개동 분양가상한제 적용…"분양가 5~10% 낮아질 것"

서울 강남 4구(강남·강동·서초·송파) 및 마용성(마포·용산·성동) 일대 27개동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

또 부산 전역 및 경기 고양시, 남양주시 일부 지역이 대출규제·세제강화·청약제한 등을 받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다.

국토교통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 지정안은 지난 8월 제도 개선 발표, 지난달 1일 보완 방안 발표, 이달 1일 관계 장관 회의 등 관계 부처 간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분양가 상한제 지역은 앞서 지난달 국토부가 보완 방안을 통해 밝혔듯 동(洞) 단위 핀셋 지정으로 이뤄졌으며, 상한제 적용 법정 요건을 모두 충족한 서울에서 강남 4구 45개동 중 22개동, 마포구 1개동, 용산구 2개동, 성동구 1개동, 영등포구 1개동 등 총 27개동이 선정됐다.

◆ 현대차 "수소경제 퍼스트무버...해외투자자들과 함께 할 것"

수소전기차 대중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한국을 방문한 외국 기업인들에게 현대차의 '수소 비전'을 밝혔다.

박종진 현대차 연료전지시험개발실 실장은 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된 '2019 외국인 투자주간' 행사를 통해 "현대차는 수소경제의 퍼스트무버로서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에 대규모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글로벌 수소사회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해외 투자자, 각국 정부 단체와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15회째를 맞는 외국인투자주간은 한국의 투자 매력을 외국인에게 알리기 위해 매년 진행되는 행사다. 올해는 방한 투자가 및 외투기업과 국내기업 관계자 2500여명이 참석해 상호교류의 장을 조성했다.

◆ 이재용, 인공지능 글로벌 석학 만나 "생각의 한계 허물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세계적인 인공지능(AI) 석학들과 만나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생각의 한계를 허물고 미래를 선점해 가자"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6일 요슈아 벤지오 몬트리올대 교수, 그리고 세바스찬 승(한국명 승현준) 프린스턴대 교수와 만나 미래 AI 산업 발전 방향과 삼성전자의 AI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AI 분야 석학들과의 만남은 이재용 부회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AI 분야에 대한 이 부회장의 각별한 관심의 표출이다.

◆ 동반위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에 부적합 결론”

동반성장위원회가 중고자동차판매업에 대해 생계형 적합업종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6일 동반성장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58차 동반성장위원회를 열고 중고자동차판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일부 부합하지 않는다는 의견서를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하기로 의결했다.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 해당 분야에는 대기업이 5년간 사업을 확대하거나 진입할 수 없다. 앞서 동반위는 지난 7월 4개 업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추천하면서 중고차판매업은 3개월간 추가 실태조사와 의견수렴을 거쳐 중기부 추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 중국, 프랑스에 17조 '통큰 선물'..."무역·금융·항공기 분야 협력"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6일 17조원 규모의 선물 보따리를 프랑스 측에 안겼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이날 시 주석은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맞춰 국빈방문한 마크롱 대통령과 양국 간 무역, 금융,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중국-프랑스 관계 행동 계획'에 서명했다.

계획에는 중국의 에어버스 항공기 구매 약속과 양국 간 항공기 엔진 개발 협력, 승무원 교육 협력 등의 내용 뿐만 아니라 농업 분야의 전방위적인 협력 강화와 파리 기후 협약(파리협약) 등 환경 분야에 대한 협력, 무역과 투자 확대에 대한 합의도 담겼다. 이날 양국이 체결한 경제협력 규모는 150억 달러(약 17조377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