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EU 정상회의…지지부진 브렉시트, 진통 끝 합의 이룰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0-17 0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브렉시트 합의안 막판 고비…'아일랜드 국경' DUP 지지 문제로 '난항'

  • EU 28개국 정상회의, 브렉시트 향방 가늠할 결정적 계기될 듯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운명을 결정지을 유럽연합(EU) 회원국 정상회의가 17∼18일(현지시간) 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다. 그러나 영국과 EU가 전날인 16일 밤늦게까지 이어간 협의에서 끝내 재협상 합의에 실패하면서 브렉시트는 다시 시계제로 상태에 빠졌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오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 시한을 보름가량 앞두고 열리는 이번 EU 정상회의에서 최대 현안은 역시 브렉시트가 될 전망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EU 정상들은 회의를 통해 브렉시트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 때문에 이번 정상회의는 그동안 양측이 브렉시트를 두고 합의를 이룰 마지막 기회이자 브렉시트 문제의 향방을 가늠할 결정적 계기로 여겨졌다.

이에 따라 EU와 영국 협상팀은 EU 정상회의를 앞두고 각국 정상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합의안을 내놓기 위해 막판 협상을 펼쳤다. 합의가 이뤄질 경우 이번 정상회의는 이를 추인하는 자리가 되는 상황이었다.

양측의 이 같은 노력에도 브렉시트 재협상은 사실상 실패에 가까워 보인다. 공영 BBC 방송과 대중지 더선 등 영국 매체들은 브렉시트 재협상과 관련한 주요 이슈가 대부분 해결됐지만,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인 민주연합당(DUP)의 지지 문제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아직 협상의 불씨는 살아있다. EU가 공식적인 재협상 결렬 인정을 하지 않은 데다가, 이번 정상회의에서 극적으로 합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셸 바르니에 EU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이날 저녁 회원국 EU 대사들을 대상으로 브렉시트 협상 진행상황을 보고했는 자리에서 합의 여부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고 답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역시 "재협상 합의의 기본 토대는 이뤄졌으며, 이론적으로는 내일(17일) 합의를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재협상이 결렬될 경우, 브렉시트 추가 연기 또는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 대비 계획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오는 31일 영국의 질서 있는 탈퇴를 위한 기본 틀에 합의한 뒤 법적 세부사항은 추후 논의하는 방안, 브렉시트 시한 며칠 전에 EU 정상회의를 추가로 여는 방안이 나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편 EU 정상들은 이번 회담을 통해 브렉시트 문제 외에 EU의 예산안, 터키와 시리아,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