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리 '바닥' 신흥국 증시 곧 날개 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9-27 0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패닉존'에 있는 투자심리는 역사적 반등 신호

  • 주요국 통화·재정부양, 美 강력한 소비도 호재

최근 고전해온 신흥국 주식시장이 곧 호전될 전망이라고 블룸버그가 27일 보도했다.

신흥국 증시는 미·중 무역전쟁과 중국의 성장둔화 여파로 한동안 부진을 면치 못했다. 대표지수인 MSCI신흥시장지수는 지난 4월 중순 고점에서 8%가량 추락한 상태다.

투자자들은 그러나 신흥국 증시가 곧 위험회피 성향에서 벗어나 바닥을 치고 반등할 것으로 기대한다. 신흥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재정·통화부양정책 등이 글로벌 자금의 신흥시장 복귀를 자극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사진=AP·연합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ofAML)가 내는 신흥시장 및 아시아(일본 제외)지역 증시에 대한 투자심리 지표는 여전히 시장의 공포를 반영하는 '패닉존'에 있지만, 과거 사례로 보면 이는 오히려 희소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표가 이 수준까지 떨어진 뒤에는 1년에 걸쳐 아시아 증시(MSCI아시아지수)가 플러스 수익률을 나타내는 게 보통이었다는 것이다.

크리스토퍼 스마트 베어링 수석 글로벌 투자전략가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의 최근 급등세는 미국이 급격한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적다는 걸 의미한다며, 이는 미국의 강력한 소비와 맞물려 신흥시장에 강한 강세 신호가 된다고 지적했다. 

신흥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경기부양 노력도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북돋는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최근 2개월 새 일제히 기준금리를 내렸다. 인도는 지난주 200억 달러 규모의 법인세 감세를 단행했다. 닉 페인 메리언글로벌인베스터스 글로벌 신흥시장 부문 책임자는 이에 더해 중국도 연말까지 경기부양 규모를 확대할 공산이 크다고 봤다.

이같은 기대감에 힘입어 싱가포르 투자은행 유나이티드오버시스뱅크는 지난주 신흥국 증시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냈다. 이 은행은 특히 중국의 금리개혁에 큰 기대를 걸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이강 총재는 다만 금융 리스크(위험)를 키우는 대규모 부양을 서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블룸버그는 다음달 재개되는 미·중 장관급 무역협상이 신흥국 증시 향방에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봤다.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는 26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회담이 다음달 10~1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