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대입, 정·수시 넘어 중장기적으로 풀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09-23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달 23일 한국-OECD 교육 콘퍼런스에서 개편 방향 제시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사진=연합뉴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최근 정시·수시 비중 확대 논란을 일으키는 대입 제도를 중장기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23일 교육부 출입 기자 간담회에서 “(대입제도 개편은) 정·수시 논쟁보다 큰 논의의 차원”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입시 논쟁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로 우리나라의 대학 체제를 지목했다. 그는 “우리가 처음 받아들인 독일 대학체제는 엘리트 교육 모델”이라며 “대학 진학률이 10% 정도였던 1970년대에 맞던 대학체제를 현재까지 유지하다 보니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에 따르면 엘리트주의 대학체제는 입시까지는 경쟁하지만, 입학 이후는 방임하게 돼 학생의 질 관리가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는 “이것이 전반적인 대학체제의 문제이며 이걸 바꾸지 않으면 입시도 바뀌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대학 수학능력평가시험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공정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지금 수능으로는 학생의 미래역량을 측정할 수가 없다”며 “오지선다형이라 재수·삼수하면 유리해지고 돈 들이면 점수 따게 돼 있으니까 공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술형 시험이나 논술을 도입하면 공정성 시비를 가릴 평가 방법을 구축하는 데에도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제가 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 김 의장은 “학생부종합전형이 학생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맞지만,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이 획일적이라는 게 문제”라며 “고교 교육과정을 다양화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기에 중장기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경 의장은 다음 달 23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한국-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 교육콘퍼런스에서 중장기적인 대입제도 개편 방향성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