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내일 워싱턴으로 출국...북미 협상 앞두고 비건과 회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9-18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개최

  • 실무협상에서 다룰 의제 조율할 듯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협의한다고 외교부가 18일 밝혔다.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한국과 미국의 북핵협상 수석대표가 직접 만나 의제를 조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본부장은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해 21일까지 워싱턴D.C.에 체류하며 백악관·국무부 관계자들, 싱크탱크 인사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후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으로 이동, 이곳에서도 비건 대표와 회동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에서는 새로 부임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포함, 한미일 3국 북핵협상 수석대표가 회동하는 일정도 조율 중이다.

이에 따라 이 본부장은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비건 대표와 최소한 세 차례 이상 만나 북미 실무협상에서 다룰 의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점쳐진다.
 

중국 방문을 마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북한이 지난 16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명의로 발표한 담화에서 '체제 안전보장'과 '제재 해제'를 주요 협상 의제로 제시한 만큼 이에 대한 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본부장은 또한 이달 초 북한을 다녀온 뤄자오후이(羅照輝)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면담한 결과에 대해서도 비건 대표에게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뤄 부부장은 지난 2∼4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수행해 방북했다.

그 이후인 지난 9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내고 9월 하순께 실무협상을 시작할 것을 미 측에 제안했다.

이에 따라 북미 실무협상이 이뤄질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이달 중 양국 협상팀이 만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실무협상이 진행될 장소로는 판문점 또는 평양, 스웨덴 등 북한대사관이 있는 제3국이 언급되고 있다.

한편 비핵화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비건 대표의 카운터파트(대화 상대방)는 김명길 전 베트남주재 북한대사가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