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 일자리 박람회] 50~60대 중장년 일자리 예상보다 많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9-18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사·노무관리·여행 안내원…전직·은퇴 후 할 만한 일자리 213가지

  • 만 50세 이상 채용 기업, 1인당 월 80만원·최대 1년간 지원

배관공 등 기술직 외에도 인사·노무관리, 여행 안내원 등 50~60대 중장년들이 은퇴 후에 할 만한 일자리는 예상보다 많았다.

은퇴자들의 대다수는 특별한 기술 없이 수십년을 일반 사무직으로 근무해 왔기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일을 지속할 수 있을지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게다가 이들은 가능한 일자리로 기계 조작, 설비 관리 등 기존 직무와 전혀 다른 기능직이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고용센터에서 찾은 일자리는 210여가지에 달했다.

우려와 달리 인사·노무 전문가, 총무사무원, 인문·사회·자연과학 연구원 등 인문계 출신 일반 사무직들의 관심이 큰 일자리도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이들 중장년에 적합한 직무 관련 일자리 지원 사업을 많이 확대했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에 따르면 올해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지원’ 사업을 74개 직무에서 213개로 늘렸다.
 

확대된 신중년 주요 적합직무[자료=고용노동부]

종전엔 적합 직무가 주로 배관공, 기계장비 설치, 화물차 운전 등이었다면 올해는 영양사와 조리사, 간호사, 여행 안내원, 문리·기술·예능 강사, 해설사, 결혼 상담원 등 직종이 더 다양해졌다. 연구실 안전 전문가, 빌딩정보 모델링(BIM) 전문가 등 전문 직종들도 눈에 띄었다.

고용부에 따르면 700만명에 달하는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대량 퇴직이 발생하면서 신중년의 고용률이 지난해를 기점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 때문에 이직 또는 퇴직한 신중년이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살려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는 게 고용부 설명이다.

​신중년 적합 직무는 △신중년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할 직무 △앞으로 새로운 일자리 수요를 예상하는 분야에서 신중년이 도전할 직무 △직업훈련 등을 받아 신중년이 다시 진입하기 쉬운 직무인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선정한다. 올해는 기업체 인사담당자 등의 의견과 전문가의 노동시장 분석 결과 등을 바탕으로 213개 직무로 늘렸다. 관련 예산도 지난해 86억원에서 273억원으로 3배가량 확대했다.

사업주가 신중년 적합직무에 만 50세 이상 구직자를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하면 우선지원대상 기업은 근로자 1인당 월 80만원, 중견기업은 월 40만원씩 최대 1년간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우선지원대상 기업은 주로 중소기업으로 상시근로자 수가 △제조업 500명 △광업·건설업 등 300명 △도매 및 소매업 등 200명 △그 밖의 업종 100명 기준이다.

사업주는 신중년 구직자를 채용하기 전에 고용센터 사업에 참여를 신청하면 된다. 고용센터의 승인 후 신중년을 고용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송홍석 고용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앞으로 단순 노무직 외에도 전문성을 살려 신중년이 재취업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련 협회나 다양한 홍보를 통해 사업주에게 신중년 채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려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