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석유시설 공격 원점 놓고 책임공방 가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9-17 09: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위성사진 등 근거로 "이라크·이란 공격 원점 가능성" 주장

  • 예멘 반군 "공격 능력 충분" 거듭 주장…이라크 시아파 민병대도 거론

  • 안보리서도 신경전…美 "이란 책임", 러·중 "성급한 결론 안 돼"

사우디아라비아 아브카이크에 있는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석유 탈황·정제 시설 단지에서 14일(현지시간) 예멘 후티반군이 주장한 무인기 공격으로 불이 나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 피폭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드론(무인기) 공격 주체를 놓고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미국이 지목한 것처럼 이란에서 드론이 출발했다는 주장부터 공격 당사자를 자임한 예멘 후티반군 그리고 이라크와 시리아설까지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까지 공격 주체를 자임한 곳은 예멘 후티반군이 유일하다.

하지만 예멘 반군이 보유한 무인기 실력으로 석유 시설을 정밀 타격하기엔 거리와 정확도 모두 성공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 예멘 반군 거점에서 석유 시설까지 거리가 1000㎞ 이상인 점도 이들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는 요소다.

예멘 반군의 고위인사 무함마드 알부하이티는 16일(현지시간) 이란 언론과 인터뷰에서 "사우디가 우리 무인기를 요격할 능력이 있었다면 그렇게 했을 텐데 그런 능력이 없다"면서 "미국은 아무런 증거도 내놓지 않고 이란을 공격 주체로 지목한다"라고 말했다.

예멘 반군의 야흐야 사레아 대변인도 이날 알마시라 방송과 인터뷰에서 "아람코 석유시설 공격에 제트엔진을 장착한 평범한 무인기 10대를 사용했다"라며 "사우디 안에 있는 영광스러운 사람들이 도왔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14일 공격 발생 즉시 '이란의 직접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안보 당국자들은 위성 사진을 근거로 드론이 사우디 남쪽 예멘이 아니라 북쪽 이라크나 이란에서 왔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미국 안보 전문가들도 예멘 반군의 드론 기술 수준과 정황 증거를 바탕으로 후티반군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다. 후티 반군이 장악한 예멘 북부로부터 아브카이크까지 거리는 1300㎞나 된다. 장거리 드론이 배치됐다고 해도 성공하기 쉽지 않은 공격 목표물이다.

 

예멘 반군이 보유한 장거리 공격용 무인기 삼마드-1[사진=알사미라 방송 캡처]

한 소식통은 공격 원점이 예멘이 아니라 이라크 남부인 정황이 포착됐다고 CNN 방송에 말했다. 그는 석유 시설 피격 후 무인기가 예멘에 견줘 거리가 절반 정도로 가까운 이라크 국경 방향에서 날아왔다면서 이란이 지원하는 이라크 내 무장조직의 소행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라크 남부는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알사비)가 활동하고 이란 혁명수비대의 쿠드스군(軍)도 배치된 지역이다. 쿠드스군은 혁명수비대의 해외 작전을 담당하는 부대다.

이란이 직접 연루되지 않았더라도 이라크의 시아파 민병대가 사우디의 석유시설을 공격할 동기가 없진 않다.

최근 시아파 민병대는 이스라엘과의 대립이 한층 격화됐다. 7월 중순부터 한 달간 4차례나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의 기지와 무기고가 정체를 알 수 없는 무인기의 공격을 받았다. 시아파 민병대는 이 공격의 주체와 배후로 이스라엘과 미국을 지목했다.

이라크뿐 아니라 레바논, 시리아 등 이른바 '시아파 벨트'로 시야를 넓혀보면 무인기가 출발할 수 있는 지역이 보다 광범위하게 확대된다.

이를 두고 네덜란드 싱크탱크 클링헨델의 어윈 판 비엔 선임연구원은 알자지라 방송에 "이번 작전은 미국이 핵합의를 탈퇴한 뒤 이란이 구사하는 '치고받기식' 대응과 일치한다"라며 "최근 레바논, 이라크, 시리아에서 미국이 비호하는 이스라엘의 친이란 세력에 대한 공습이 상당히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공격 주체와 배후를 놓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도 이날 신경전이 벌어졌다. 미국은 이란을 의심했고, 러시아와 중국은 성급한 결론을 경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안보리 회의에서 켈리 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이번 공격과 관련해 나오는 정보는 "책임이 이란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격이 예멘으로부터 이뤄졌다는 증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영국은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카렌 피어스 주유엔 영국대사는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누가 책임이 있는지 여전히 평가 중"이라면서 "이것(책임소재)이 정해지면 우리는 어떻게 책임 있는 방식으로 진행할지를 파트너들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틴 그리피스 예멘 파견 유엔특사도 "공격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 완전히 확실하지 않다"면서도 "이번 공격은 지역 충돌 가능성을 증가시켰다"고 지적했다.

바실리 네벤쟈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우리는 검증(결과)에 따라 장전 완료된 상태'라고 밝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언급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이런 유사한 사건이 걸프 지역에서 더 큰 충돌을 촉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미국은 이번 사건에 '이란 책임론'을 거듭 주장하면서도 유엔총회에서 이란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닫아버리지는 않았다.

캘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달 말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 기간에 트럼프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만날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이란의 핵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제재와 최대 압박 작전은 두 정상의 만남 여부와 관계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란 정부는 "유엔총회에서 이란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을 만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