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사 前부사령관들 반발에.. 軍 "전작권·연합사 이전 계획대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9-16 12: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합사 前 부사령관 20여명 靑에 '전작권 전환 연기' 건의

  • 정경두 장관과 군 수뇌부에 상당한 부담 전망

국방부가 연합사 전 부사령관들의 집단적 반발에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과 한미 연합사령부의 평택 이전 계획에 변함이 없다고 16일 재차 강조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간에는 현재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 계획에 따라서 긴밀한 협력하에 전작권 전환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합사 본부의 (평택) 험프리스 기지 이전 역시 계획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최 대변인은 강조했다.

전날 역대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들이 최근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과 연합사 이전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달성될 때까지 연기하자고 청와대에 건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건의서 작성에 류병현 전 합참의장, 이상훈 전 국방장관, 김병관 전 연합사 부사령관 등 현재 생존해 있는 전직 연합사 부사령관 20여명 대부분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지부진한 9.19군사합의, 요원힌 북한 비핵화 상황과 맞물려 전직 연합사 부사령관들이 공식적으로 청와대와 전작권 전환에 대한 이견을 표출했다는 점에서 정경두 장관을 비롯한 군 수뇌부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방부는 이와 관련 "확인해드릴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청와대 건의서를 냈다는 것과 관련, 건의를 받았다"며 "하지만 여러 의견들 중 하나라는 점을 이야기한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전작권 전환 추진평가회의'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