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ETF 알고 투자하시나요

서호원 기자입력 : 2019-09-10 00:02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Q. ETF 투자 정확히 무엇인가요?

A.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데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Q. ETF 투자 방법은?

A. ETF를 시작하려면 주식 투자와 동일하게 증권계좌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한 직접투자는 주식거래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결제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성립일로부터 2일째 되는 날 이뤄집니다. 간접투자 방법도 존재합니다. 증권사의 ETF랩 상품이나 은행의 ETF 신탁상품이 대표적입니다. 다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투자하는 거라 별도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최근에는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를 활용한 ETF 투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Q. ETF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은?

A. 먼저 괴리율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괴리율은 ETF가 거래되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NAV) 차이를 의미합니다. 즉, 괴리율이 마이너스일 경우 실제 자산가치보다 거래 가격이 낮게 형성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 매도 시 괴리율만큼 손해를 감수해야 함을 뜻합니다. 반대 경우에는 자산가치보다 비싸게 ETF를 매수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ETF 운용사는 괴리율이 1% 이상일 경우 이를 공시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합니다.

Q. ETF에 투자하면 따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나요?

A. 네.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매수·매도 시 중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또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보수와 판매보수, 신탁보수와 같은 비용이 펀드 자산에 차감됩니다. 이 비용은 ETF 기초자산 유형과 자산운용사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매매해야 합니다. 특히 ETF에 장기투자할 경우 비용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Q. 펀드와 ETF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 ETF는 목표로 하는 지수의 움직임을 그대로 추적하도록 설계된 인덱스펀드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평균 수익을 쫓아갈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지수는 코스피200, 코스닥150, KRX300 등이 있습니다. 주식뿐 아니라 채권과 통화와 관련된 지수도 있으며 금, 원유 등 원자재에 투자할 수 있는 지수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ETF를 투자하기 전 자산구성 내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TF의 자산구성내역과 순자산가치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는 무엇인가요?

A.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 가격의 2배까지 연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기초지수가 1% 오를 경우 레버리지 ETF 가격은 2% 오르게 됩니다. 인버스 ETF는 기초 지수의 하락률만큼 오르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다만 이 상품들의 기간수익률은 기초지수의 기간수익률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제3회 서민금융포럼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