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史 새로 쓰는 포르투갈...'골든비자' 효과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03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구 5만명 빠져나간 지 5년만에 상황 반전

  • 2017년 이민자는 570만명...인구 절반 이상

  • '골든비자'에 外投 급증..."약 33억유로 유치"

브라질 출신 사업가인 에두아르도 미글리오를리는 최근 포르투갈 이민을 결심했다. 수차례 강도 피해를 입었던 고향 상파울루와 달리 리스본에서는 안전함을 느껴서다. 모잠비크 출신 이발사 세뇨르 마르케스도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서의 삶에 만족한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포르투갈에 정착하고 있는 다양한 이민자들을 소개하면서 "굴곡진 이민 역사를 지닌 포르투갈이 이민사(史)를 새로 쓰고 있다"고 평가했다. 

5년 전만 해도 포르투갈에서는 인구 유출이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경제 위기로 고전하던 2011~2014년 사이 포르투갈을 떠난 사람만 5만명에 달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극심한 경기침체가 이어지자 고급 기술을 연마한 젊은층이 조국을 등지고 해외로 이주한 것이다.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2017년 기준 포르투갈 인구는 1029만1027명. 이가운데 해외에서 온 이주자가 570만명에 달했다. 인구 절반 이상이 이민자인 셈이다.

이민자가 급증한 요인 중 하나는 관광 친화적 환경 정비와 개방적인 비자 제도가 꼽힌다. 이른바 '골든비자(golden visa)'가 대표적이다. 골든비자는 포르투갈 국내 투자를 최소 5년간 유지하는 조건 아래 외국인에게 장기 거주를 허가해주는 제도로 2012년 도입됐다. 투자 요건은 △50만 유로 이상 부동산 매입 △100만 유로 이상 자본 이동 △일자리 10개 이상 창출 등이다. 

포르투갈에서 골든비자를 받으면 유럽연합(EU) 역내 국가를 별도의 비자 없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 몇 년 뒤 조건만 충족하면 시민권도 받을 수 있다. 포르투갈 시민이 되면 EU 역내국가 어디서든 정착하고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주포르투갈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최근 한국인의 골든비자 신청 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포르투갈 정부가 집중 육성하고 있는 관광산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부동산 매입을 통해 게스트하우스 등을 운영하려는 수요가 늘어서다.

대규모 자금이 오가다 보니 골든비자가 돈세탁과 범죄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포르투갈 내 외국인 투자 증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FT에 따르면 포르투갈은 지난해에만 32억5000만 유로(약 4조3208억원) 상당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했다. 투자 건수만 3년 전보다 161% 증가했다. 유럽 주요국 가운데 가장 빠른 증가 속도다.

경제지표도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포르투갈 통계청(INE)에 따르면 지난 2분기(4~6월) 포르투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1.8%로, 전년 동기 대비 0.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경제 성장률은 2.8%로 나타났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2분기 GDP가 2.1%에 머무른 것과 상반된 행보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 비교적 치안이 좋다는 점도 포르투갈에 대한 이주 매력을 높이고 있다. 포르투갈은 올해 국가별 사회 안전망과 치안 수준 등을 평가하는 '국제평화지수'에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해, 아이슬란드와 뉴질랜드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포퓰리즘과 극단적인 경제 위기 등으로 치안이 불안한 브라질, 스페인 등 주변 국가들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것이다.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등 유럽 역내 불확실성이 높아진 점도 부유층의 포르투갈 이민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부동산을 비롯한 자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것도 매력으로 꼽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지난달 포르투갈의 국가신용등급을 투자 등급인 'Baa3'으로 상향 조정했다. 경제전망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높였다. FT는 "공공부채가 GDP 규모를 훌쩍 넘는 상황에서 안토니오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의 고민은 여전할 것"이라며 "다만 정치적 안정이 투자자들의 이주와 투자를 결정하는 상황에서 다른 유럽 지도자보다는 낙관적일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