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지의 핵인싸템] ‘8비트 복고풍’ 구찌(Gucci) 게임 해봤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8-2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밀레니얼·Z세대 사로잡기 위한 특단의 조치 ‘8비트 복고풍 게임’

구찌, 루이비통 등 내로라 하는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퉈 ‘8비트 복고풍 게임’을 출시했다.

패션계를 휩쓸고 있는 복고 감성을 전달하면서, 명품계의 큰손인 밀레니얼·Z세대(1980~1990년대생) 마음도 사로잡기 위해서다. 예술적인 광고 영상이나 화보로 승부했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밀레니얼·Z세대에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인다.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는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지난달 구찌는 구찌 아케이드에 하우스(House)의 시그니처 캐릭터와 함께 이른바 ‘뉴트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공개했다. 구찌 관계자는 “1970~1980년대에 인기 있었던 비디오 게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구찌 아케이드는 현대 기술을 이용해 과거와 현재를 결합시키는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의 신선한 역량을 보여주면서도, 참여형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고객들이 구찌 제품과 하우스 코드에 친밀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코너다.

구찌(Gucci)가 구찌 어플리케이션(Gucci App)에서 ‘구찌 아케이드(Gucci Arcade)’를 통해 출시한 ‘구찌 에이스(Gucci Ace)’ 게임. [사진=구찌]

구찌는 이번 구찌 아케이드의 첫 번째 게임인 ‘구찌 비(Gucci Bee)’에 이어 ‘구찌 에이스(Gucci Ace)’ 게임을 출시했다. 플레이어들은 구찌 앱 내의 아케이드 맵을 통해 각각의 게임에 도전할 수 있고, 테마별로 이루어진 배지 형태의 게임 속 코드를 통해 구찌 하우스에 관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수집한 배지를 트로피 쇼케이스에 진열해 두고, 게임이 끝난 후 자신의 스코어와 수집한 배지 수를 전 세계 고득점자들과 비교하고 모든 소셜 네트워크 및 메신저 플랫폼에 공유할 수 있다.

구찌 비는 미로에 갇힌 벌을 구출하는 내용의 게임이다. 구찌 비에서 플레이어들은 3개의 난이도별 레벨로 이루어진 미로에서 벌을 탈출 시키고, 배지를 수집하며 추가 스코어를 위한 특별한 아이템들을 찾아내야 한다.

아울러 두 번째 게임인 구찌 에이스는 구찌의 아이콘인 구찌 에이스 스니커즈의 수 십 년의 역사를 돌아 볼 수 있는 게임으로,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살며 미래를 바라본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다.

루이비통이 2019 가을·겨울 시즌을 출시하면서 선보인 8비트 복고풍 게임 ‘엔드리스러너(Endless Runner)’. [사진=루이비통 엔드리스러너 캡처]

구찌 에이스에서의 세 가지 레벨은 특정 시대를 대변하며, 레벨이 높아질수록 게임의 세부 요소들이 더욱 정교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첫 번째 레벨은 과거의 8비트 레트로 게임(8-bit retro gaming), 두 번째 레벨은 콘솔 게임(console game)의 시대인 현재를,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모바일 게임의 시대인 미래를 담고 있다.

루이비통에서도 2019 가을·겨울 시즌 상품이 매장에 걸리는 시기에 맞춰 8비트 복고풍 게임 ‘엔드리스러너(Endless Runner)’를 내놨다. 1980년대 뉴욕 뒷골목을 배경으로 캐릭터가 장애물을 피해 끝없이 달리고 점프하며 루이비통 로고(LV)를 모아 점수를 높이는 단순한 게임이다.

샤넬 뷰티는 지난해 4월 서울 홍대에 오락실 콘셉트의 팝업 스토어 ‘코코 게임센터’를 열었다. 옛 오락기 모양 진열대에 색조 제품을 올려두는 등 오락실 콘셉트의 매장을 선보였다. 이 중에는 실제 오락기도 있어 간단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매장 곳곳에는 8비트 도트 그래픽을 활용한 소품을 비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